계열소개
Z세대 선호 1위 엔터테인먼트 앱, 유튜브 아니고 트위치!
요즘 Z세대가 가장 오래 머무르는 엔터테인먼트 앱이 어떤 거라고 생각하시나요? 바로 실시간 방송 플랫폼 ‘트위치’ 라고 합니다! 모바일 데이터·분석 플랫폼인 앱애니가 발표한「2020년 3·4분기 주요 10개국 Z세대 모바일 이용행태 분석보고서」에 따르면 한국 Z세대의 선호도 1위 앱으로 △엔터테인먼트 ‘트위치’ , △게임 ‘어몽어스 △소셜&커뮤니케이션 ‘틱톡’, △쇼핑 ‘에이블리’ △금융 ‘토스’로 나타났다고 해요 :) 트위치의 경우 10개 나라 중 6개 나라에서 1위를 차지할만큼 전세계적인 열풍이 대단하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Z세대가 열광하는 트위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트위치하면 게임방송 플랫폼이라고 알고 있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게임방송 외에 요리, 음악, 수다 방송 등 킬러 콘텐츠가 많다고 해요! 요즘 Z세대에서 유행하는 밈도 트위치 기반이 많답니다. (ex. 알잘딱깔센, ㅋㅋ루삥뽕 등) 그야말로 Z세대만의 문화가 만들어지는 곳이죠!
① 라이브 방송 위주
- 라이브 방송 위주로, 만들어진 영상콘텐츠 위주의 유튜브와 차별화
- 트위치 스트리머들은 유튜브 채널도 동시운영하는 경향이 있음
(트위치로 생방송 진행 후 웃긴 부분만 클립으로 따로 만들어 유튜브 업로드)
- 실시간으로 채팅하며 즐기는 트위치 vs 재방 보듯 즐기는 유튜브
② LIKE 해시태그 기능 탑재
- 원하는 주제를 (게임, 일상, 요리, 음악 등) 팔로우할 수 있는 like 해시태그 기능이 있음
- 관심분야의 영상만 뜨도록 알고리즘 임의 설정이 가능하다는 점이 차별 포인트
③ 후원 기반 콘텐츠 위주
- 스트리머에게 텍스트, 영상, 음성으로 후원 할 수 있어 후원 기반 콘텐츠로 이루어짐
- 좋아하는 스트리머와 장난치며 놀거나 콘텐츠를 함께 만들며 유대감 형성
- 즉, 스트리머를 덕질하는 플랫폼 > 영상을 보는 플랫폼
④ 호스팅 문화 형성
- 스트리머가 자신의 방송을 봐주는 시청자를 대상으로 다른 스트리머 채널로 넘겨주는 호스팅 문화가 있음
- 스트리머들끼리는 시청자를 공유하고 시청자는 새로운 채널을 추천받을 수 있음
- 호스팅 문화는 스트리머와 시청자 간 친화력 향상과 소속감 증진에 도움을 줌
- 틱톡vs유튜브vs인스타그램···, 플랫폼 기업 간 '숏폼 동영상' 경쟁
- 토크 위주의 방송···, 유튜브로 간 연예인 전략
- 1인 크리에이터 '급부상'···유튜버 꿈은 이제 대학에서
- 연예인 · 크리에이터 경계 점점 사라진다?
- 홈쇼핑 삼킨 유튜브, 유튜브과정 인기
- 유튜브 콘텐츠에 국경은 없다! 해외 유튜버들 인기
- 아이폰으로 뉴진스 ETA 뮤직비디오를 촬영했다고?!
- 유튜브 쇼핑 채널 열고 생방송 판매, 이커머스 판을 흔든다.
- 유튜버-지상파의 시너지, 친근하게 파고드는 현지인 삶
- 유튜브 크리에이터, TV예능 접수! 유튜브계열의 장점
- 이제는 플랫폼 시대! 1인 크리에이터 전문 양성,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유튜브계열
- 공중파? 이제는 유튜브가 대세! 연예인들이 유튜브로 모여드는 이유는
- 유튜버 초보자들이 놓치기 쉬운 다양한 꿀팁을 Q&A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유튜브과정에서 알아보는 인기 부캐 캐릭터
- 커지는 유튜브 중요성 새로운 기회가 된다.
- 김태호 PD가 설립한 테오. 유튜브 크리에이터와 협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