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이미지

교내소식

home > 학교소식>교내소식

성년의날 '이창준' 특강 현장

작성자 : admin 2019-05-14 조회 : 109

성년의날 '이창준' 특강 현장 



다가올 성년의 날을 맞이하여 본교에서는 학생들을 위하여 명사 초청 강연을 진행했습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그루피플스 (주) 아그막 이창준 대표께서 학생들에게 좋은 말씀을 전해주셨답니다. <당신의 스토리는 무엇인가요?> 라는 주제로 성장을 위한 자기 신화 만들기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신 이창준 대표의 강의를 요약해드릴게요! 





하루 중 언제가 가장 행복한가요? 라는 질문에 대한민국 학생, 직장인, 전업주부, 노인은 각각 자신의 위치 별로 행복을 느끼는 시간이 달랐습니다. 또한, 누구랑 있을 때 가장 행복하냐는 질문에는 '혼자 있을 때'라는 답변이 가장 많이 다왔답니다. 과연 왜 이런 답변이 나왔을까요?


우리나라는 행복도가 58위로 OECD 국가 평균보다 더 낮은 순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경제도는 10위권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이는 경제력과 행복도와의 관계성이 낮다는 것을 반증합니다. 우리 사회의 비극은 3인칭 대본과 1인칭 대본 상반을 이루는 데서 출발합니다. 그리고 그 사이에 '내적 행복감'이라는 중요한 것이 빠져있답니다. 우리는 어렸을 때부터 3인칭 대본으로 인생을 살아왔습니다. 아주 어렸을 때는 부모님의 대본, 학교에서는 선생님의 대본, 성인이 되어서는 타인의 대본, 직장에서는 더욱 엄격한 대본 속에 살고 있습니다. 그래서 본인의 인생에 남의 대본의 이야기만 있을 뿐 실제로 자신의 대본이 없는 삶을 살 수 밖에 없습니다.





행복에는 Hedonic Happiness 즉각적, 감각적 즐거움이 주는 행복과 Eudemonic Happiness 내적만족, 의미감이 있는 행복이 있습니다. 현대 사회인들은 전자의 행복에 치우쳐져 있어서 성장과 체험으로 채울 수 있는 행복보다는 현재에 안주하고, 순간이 평온한 삶을 택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나에게 진실 된 삶'을 살기 위해서는 '내가 누구인가? 무엇을 좋아하는가?' 등의 질문에 대답을 할 줄 알아야 합니다. 그래야 자기 대본을 쓸 수 있기 때문이죠.





Self Identity를 이루기 위해서는 self awareness와 social awareness가 조화를 이루어야 됩니다. 뇌과학자는 self awareness를 '내가 배우고 기억한 내용'이라고 했습니다. 스스로가 해석 될수록 성장할 수 있으며, 본인이 얼마나 고유한 사람인지를 알 수 있다고 해요. 또한, 기억 속의 고통과 상처가 나에게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자존감을 높인다고 합니다. 우리는 현재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순간을 잘고 있지만 과거와 현재를 의미 깊게 연결할 수 있는 삶을 살아야 미래를 그릴 수 있다고 해요.


이창준 대표는 self awareness 외에도 social awareness에 대해서도 강조했는데요, 영화 'In to the wild'의 실화 속 주인공 크리스포터 맥캔들리 이야기를 전해주셨습니다. 명문대학을 다니며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한 맥켄들리는 본인이 졸업까지 모은 돈을 모두 자선단체에 기부하고, 배낭 하나를 짊어지고 여행을 떠납니다. 그는 어렸을 때 부유하지만 불행한 가정환경에서 자라며, 본인을 찾고, 철저한 고립을 꿈꾸며 여행을 떠나 알래스카로 향합니다. 하지만 철저히 고립된 그는 죽음을 맞이하게 되고, 그가 남긴 메모에는 '행복은 나눌 때 진정한 가치가 있다.' 라는 내용이 있었답니다.


우리는 '자기가 쓰는 대본 속 삶'을 살기 위해서는 사명 "내가 이 삶을 왜 사는가?"라는 존재 이유와 최종 목적을 세우고, 이를 파악하여 사명에 이르는 경로 비전을 정해 살아가야 합니다. 경쟁하며 남을 베끼는 삶이 아닌 자기의 삶을 꾸준히 살아가는 삶을 살아야한다고 전했습니다.


모든 계열 학생들은 이번 강의에 참여하여 좋은 말씀을 전해들으며 성인이 되어 주체적이고, 자존감 높은 삶을 살기 위한 팁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이번 강의에서 좋은 말씀을 전해주신 이창준 대표님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학교에서는 명사 분들을 초청하여 학생들에게 인생에 대한 좋은 이야기를 들려주기 위한 강의를 마련할 예정이니 기대 바랄게요 :-)


 


  • QUICK MENU
  • 원서접수
  • 모집요강
  • 추천서다운
  • q&a
  • 입시자료신청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