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길구봉구

home > SART > 길구봉구
강의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길구 : 제가 담당한 수업은 제 노하우를 잘 알려줄 수 있는 1:1형식의 개인보컬 수업입니다.
학생들과 1:1로 만나 연습해온 곡을 어떻게 잘 불러낼 수 있는 지 등을 강의하고 있습니다.
봉구 : 학생들과 1:1로 수업을 하면서 친구들이 연습해온 곡을 논의하고 개선할 점을 얘기해주는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제가 가르치는 스타일은 `길`을 제시해 주는 스타일인 것 같아요. 학생들의 실력에 따라 저의 판단 아래 학생들이 발전해 나갈 방향을 잡아주고 있습니다.
가수로서 중요한 역량에 대해 말씀해주신다면?
길구 : 기본기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기본기를 튼튼하게 해둬야 나중에 어떤 무대에 서든 잘 소화할 수 있거든요.
가수로서 표현하기 어려운 무대도 굉장히 많아요. 기본적인 역량을 잘 다져놓으면 무대를 소화하는데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요.
봉구 : 요즘 학생들은 정말 다들 노래를 잘해요. 저도 깜짝 깜짝 놀란답니다.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면 개성이 부족하다는 거예요.
그래서 학생들을 가르칠 때 최대한 날것의 느낌이 살아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답니다. 그걸 해치게 않게 하려고 학생들이랑 얘기를 많이 나누는 것 같아요. 제가 바꾸다 보면 개성이 없어질까 봐요.
가수를 꿈꾸는 학생들에게 조언 한 마디 해주신다면?
길구 : 가수든 뭐든 계속 자신이 하고 싶은 걸 꾸준히 해나간다면 그 주위에 할 수 있는 것들이 다양해 진답니다!
물론 힘든 시절이 있을 수도 있어요! 그 시기를 잘 겪고 나면 아무것도 아니라는 생각이 드니까요, 꾸준히 독한 마음으로 열심히 해나가는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여러분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봉구 : 연습을 많이 안했으면 좋겠어요. 단순히 연습을 하지 말라는게 아니라 학교에서 연습만 하는 학생들이 있는데요.
20대 초반의 학생들은 이때만 느낄 수 있는 감정이 있을 거란 말예요. 관계에서 오는 감정등 음악을 하는 사람들은 경험이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연습은 꾸준히 하되 친구들 많이 만나고 술도 마셔보고 여러 사람들을 관찰도 하고 생각도 나누고 하는 걸 많이 했으면 좋겠어요. 나중에 더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