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이미지

계열행사

home > 계열소개>뷰티예술계열>계열행사

졸업 후 취득! 미용사 헤어 자격증 취득

작성자 : admin 2024-02-22 조회 : 11575




보다 안정적인 취업과 창업을 위해 국가자격증 취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취업과 창업이 용이한 뷰티미용분야는 전통적으로 많은 학생들이 선호하는 실용실무분야이며, 미용 관련 국가자격증 취득은 뷰티학과 진학을 고려하는 학생이라면 크게 고민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미용사 자격증은 헤어, 피부, 네일, 메이크업 4분야로 구분됩니다. 그 중 헤어 디자이너가 되기 위한 공식 자격증 명칭은 미용사(일반) 기능사 자격증으로 국가기술자격인데요. 응시자격에 성별, 연령, 학력, 경험 등의 제한이 없어서 누구나 응시 가능하지만, 관련 학과 비전공자라면 필기/실기 시험을 합격하기 위해 학원을 다니며 미리 기술을 배워야 하기 때문에 시간과 비용의 투자가 필요한 자격증입니다.

 

최근 3년간 필기시험 합격률은 평균 35%, 실기시험 합격률을 39%로 다른 미용사 자격증의 합격률보다 낮은 편이며, 기능사 시험임에도 난이도가 중상 정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헤어 스타일링 전반에 대한 지식과 더불어 실수없이 마무리하는 손기술이 필요한데요. 이에 평균적으로는 3~4개월의 커리큘럼을 통해 이론과 실기를 배우고 시험을 치르지만, 보통은 대략 6개월에서 1년 정도 소요가 된다고 합니다.



필기시험의 경우 헤어스타일 연출 및 두피/모발관리에 대한 시험이 진행되며 헤어샴푸, 헤어커트, 기초드라이, 베이직 헤어펌 등 다양한 과목들이 있으며 객관식 4지 택일형, 총 60문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시험시간은 총 60분으로,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면 합격이며, 필기시험 응시료는 14500원입니다. 필기시험의 경우에는 문제은행에서 수험자마다 다른 문제들이 랜덤으로 출제되는 방식인 CBT 시험이기 때문에,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은 실기시험입니다. 실기시험은 미용 실무에 대한 시험을 치루게 됩니다. 샴푸, 커트, 드라이, 와인딩, 염색의 총 5과목이 있고 한 과목당 20점인데요. 샴푸의 경우에는 모델로 시술로 진행하고 커트와 드라이는 가발로 시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 때 실기 감점 요인 중 가장 크게 되는 요소는 미완성인데요. 사실상 감점이 아니고 0점 처리이기 때문에 시간 배분을 잘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기시험은 약 2시간 45분 정도이며 필기시험과 동일하게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면 합격이며, 시험 응시료는 24900원입니다.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뷰티예술계열은 뷰티학과, 미용학과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이 지원하고 있는 과정으로 2년제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졸업시 미용대학교 학위취득과 함께 종합미용사면허증까지 발급이 가능하며, 진학을 원할 경우 학위를 바탕으로 대학 편입이 가능하며 석/박사 학위 과정을 밟을 수 있는 대학원도 입학 자격이 주어집니다.

 

또한 본교에서는 매학기 국가자격증 무료특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일찍이 학원을 다니며 자격증을 취득하지 않아도 입학 후 충분히 전공과 관련된 특강을 통해 소화할 수 있는데요. 실습중심의 실용적인 수업, 취업과 창업에 초점을 맞춘 실용중심의 특성화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뷰티과정 정규수업 전체의 70% 이상을 최소 10년이상 실무 경력이 있는 뷰티 전문가 교수진의 실습수업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 QUICK MENU
  • 원서접수
  • 모집요강
  • 추천서다운
  • q&a
  • 입시자료신청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