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이미지

계열소개

계열행사

home > 계열소개>공연예술계열>계열행사

문화로 자리 잡은 K팝 … 덩달아 공연기획과, 매니지먼트과 관심 쏠려

작성자 : admin 2020-05-20 조회 : 156

문화로 자리 잡은 K팝 …  덩달아 공연기획과, 매니지먼트과 관심 쏠려 





한류 영향으로 해외 관객 티켓 판매액 증가

2018년 대비 지난해 해외 관객의 국내 공연 티켓 판매 금액이 34% 증가했다. 특히, 전 세계적으로 K팝 열풍을 일으키면서 제 2의 비틀즈라 불린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의 영향으로 영어권 관객이 2018년보다 58.8% 더 많은 비용을 지출했다.

국내 최대 티켓 예매처인 인터파크는 공연의 여러 분야 중 콘서트 비중이 크게 늘었다고 전했다. 방탄소년단을 필두로 한 K팝의 인기에 힘입어 콘서트 관람 비중이 가장 많이 늘었다. 영어권 관객은 2019년 콘서트 78.9%, 뮤지컬 19.8%의 비중을 보였다. 2018년 대비 콘서트는 판매 금액이 89% 크게 증가했고, 뮤지컬은 2% 소폭 증가했다.

특히, 영어권 관객들이 찾은 콘서트 같은 경우에는 방탄소년단의 월드투어 러브 유어셀프: 스피크 유어셀프를 가장 많이 찾았으며, 방탄소년단에 이어서 에이비식스, 뉴이스트, 트와이스의 콘서트를 많이 찾았다.





1인 가구의 확대와 팬덤 문화 성장으로 공연 문화 활성화 기대

공연계에서는 혼자 보는 공연 혼공족이 자리 잡고 있다. 1인 가구 확대, 팬덤 문화의 성장으로 홀로 공연을 즐기는 마니아층이 성장하고 있다.

인터파크는 "특히, 아이돌 가수 같은 경우에는 콘서트 예매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아이디 당 1매로 티켓 매수를 제한하는 일이 많다. 콘서트 혼공족 비중이 높은 데는 이런 제도적 영향도 있다"고 밝혔다. 성별로는 여성, 나이대로는 20~30대의 비중이 높았으며, 아이돌 가수 콘서트 시장이 커지면서 주요 소비자인 10대 혼공족 비중도 201510.2%, 201613.3%, 201717.1%, 201813.4%로 유의미하게 변화했다고 전했다.

콘서트는 물론, 뮤지컬 시장에서도 혼공족이 대세로 자리 잡고 있다. 혼공족의 성장으로는 단순히 1인 가구의 증가 때문은 아니다. 최근 한 보고서는 일과 삶의 균형을 맞추려는 워라벨을 중시하고 존중하는 사회적 분위기로 인하여 혼공족이 증가했다고 봤다. 이러한 문화와 사회적 분위기로 앞으로 공연 문화가 더욱 활성화 될 것이라 기대가 된다.





K팝을 넘어 K문화의 성장으로 공연기획과’, ‘매니지먼트과인기

한류가 새로운 신드롬을 일으키며 세계로 뻗어나가는 요즘, 콘서트, 뮤지컬, 페스티벌 등 공연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2018년 국내 공연산업 매출 규모는 6천억으로 전체 GDP 대비 0.03% 수준에 머무르고 있는 반면, GDP 대비 0.06% (9) 수준인 미국의 공연 산업과 비교한다면 국내의 경우 아직 2배의 발전 가능성이 남아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K문화의 성장과 발전 가능성으로 10대들 사이에서는 공연기획’, ‘매니지먼트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공연예술계열 한효정 전임은 예전에 비해 공연, 방송, 연예, 매니지먼트에 대한 청소년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공연 같은 경우에는 학문적인 내용도 물론 중요하지만, 현장 실습을 통해 쌓이는 경험을 무시할 수 없다. 특히, 공연 현업에서는 스태프를 채용할 때도 경력을 중시하기 때문이다.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공연예술계열에서는 아리아나 그란데, 콜드플레이, 캔드릭라마 등 해외 아티스트는 물론 조수미, 싸이, 비 등 내로라하는 가수들의 공연장에서 스태프로 활약하며 현장 경험을 쌓아 공연 전문가로 성장하고 있다고 전했다.

날이 갈수록 공연시장의 규모는 커져가면서 공연 기획과 연출 전문 인력을 필요로 하고 있지만, 해당 직업과 관련이 있는 대학이 많지 않아 배움에 어려움을 겪는다.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공연예술계열 같은 경우에는 콘서트 현장 실습은 물론, 현업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공연 기획자, 무대 디자이너, 음향 디자이너, 극작가 전문 교강사진이 학생들을 가르치며 공연계 인재 육성에 힘쓰고 있다.

이제 K팝을 넘어 K문화가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공연계가 더 큰 도약을 하기 위해서 콘텐츠의 질이 중요하다. 다양성, 독창성, 희소성을 갖춰 우리나라를 넘어 세계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콘텐츠를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 QUICK MENU
  • 원서접수
  • 모집요강
  • 추천서다운
  • q&a
  • 입시자료신청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