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특강
엔씨소프트 컨셈아티스트 정종훈 특강
형태와 디테일을 살리는 방법
그림을 그리다 보면 완성되었다! 이렇게 느끼기가 어려운데요. 그림을 적절한 타이밍에 마무리 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조언했습니다. 예를 들어 하나의 아이템을 계속 파고 그리다 보면 그 아이템에는 완성도와 디테일이 높겠지만 다른 아이템을 그 정도의 완성도로 끌어올리려면 시간이 늦어지게 되고 전체적인 게임의 요소들 중 아이템이 너무 튀어 보이는 단점을 가질 수 있는데요. 때문에 전체적인 톤을 보고 완성도의 강약을 조정해야 합니다. 이때 노하우는 그림을 그린 다음 전체를 그레이 스케일 (흑백사진처럼 만드는 것)로 옮겨서 보라고 조언해주셨는데요. 형형색색으로 채워진 그림이 자칫 완성도를 높여주는 듯한 착각을 줄 수 있지만 그레이 스케일로 보면 그림이 밋밋해서 완성도가 떨어지는 부분을 단숨에 눈치챌 수 있기 때문이랍니다.
컨셉아티스트는 자신의 그림을 잘 설명할 줄 알아야 한다.
회사에 들어가면 제작 원화, 제작 시트라는 말을 사용하게 됩니다. 제작원화, 제작시트 등 회사에서 사용하는 용어들은 다를 수 있답니다. 제작원화는 배경 있는 것이 아닌 그림 하나를 뜻한다면 여기서 더 부연설명이 붙고 옷에 좀 더 디테일함이 들어간다면 제작시트라고 합니다. 제작 원화에서 어떤 부분은 질감이 가죽으로 되었으면 좋겠고 어떤 부분에는 깃털인데 이는 굉장히 부드러운 강아지 털처럼 표현되어야 한다는 등 컨셉아티스트는 자신의 그림에 3D로 작업을 해줄 디자이너에게 설명을 담은 제작시트를 만들게 됩니다. 이때 자신의 생각을 명확하게 표현하지 못한다면 작업 시간이 딜레이 되고 원하는 결과물이 안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그림을 잘 설명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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