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이미지

계열행사

home > 계열소개>패션예술계열>계열행사

서울패션위크 참가 디자이너, 30%만 환경이슈 공개

작성자 : admin 2024-02-15 조회 : 20451




서울패션위크에 참가한 디자이너 중 7명의 디자이너가 '2024 서울패션위크' 컬렉션 작품제작의 환경적 이슈를 공개했습니다. 지속가능패션이니셔티브는 지난 1월 18일, 서울패션위크 참가 디자이너 21명 전원에게 'SFI ESG 가이드라인' 중 환경부문에 국한된 3개 이슈 9개 지표를 바탕으로 컬렉션 작품제작의 환경적 이슈 공개를 요청한 바 있는데요. 이에 '두킨' 최종훈, '라이' 이청청, '와이쏘씨리얼즈' 이성빈, '줄라이칼럼' 박소영, 'JOHN&3:21' 윤종규, '파츠파츠' 임선옥, '홀리넘버세븐' 최경호/송현희 등 7명의 디자이너들이 작품제작과정에서의 지속가능성을 밝혔습니다. 



먼저 '파츠파츠'는 '네오프렌은 어떻게 지속 가능한 패션인가'를 주제로 과거의 경험에 비춰 현재와 미래를 재해석한 '네오프렌 100년 스토리'라는 콘셉트로 컬렉션을 선보였습니다. 이렇게 네오프랜만을 사용하는 프로세스는 웨이스트와 재고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는 가장 효율적인 선순환의 수단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홀리넘버세븐'은 과잉 생산된 레더 소재를 활용해 업사이클링하는 모습을 선보였는데요. 새로운 옷을 만들기 위해 또 다른 웨이스트를 만들지 않고, 매립 및 소각되는 '데드스톡' 소재들과 시즌 변화등으로 인해 방치된 '오버스톡' 소재 들을 컬렉션에 녹였습니다.

 

서울 컬렉션의 오프닝을 장식한 '줄라이칼럼'은 아카이브 소재 중 '데드스틱' 소재를 활용해 제작가능한 수량만 생산하는 적정생산을 진행해 재고없는 브랜드 시스템을 정착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제작시 발생되는 오프컷 원부자재를 모아 액세서리 라인으로 개발하고 업사이클링해 컬렉션을 전개했습니다.

 

'라이'는 친환경 염색 공정을 사용했으며, 원단 쓰레기 배출을 최소화하기 위한 재단 기법을 지속적으로 적용했습니다. 또한 오가닉 코튼 소재와 GRS 인증 소재, 친환경 에코 레더, 오코텍스 인증소재등 환경에 부합한 소재들을 선별해 디자이너의 감각으로 새롭게 개발하고 적용했습니다.

 

'두칸'은 'Heterotopia'를 주제로 친환경적인 에코퍼와 리사이클 폴리에스터를 소재로 선택하였으며 염수, 폐수 배출저감을 위한 서블리에이션 디지털 나염기법으로 프린트원단을 제작했으며, '와이쏘씨리얼즈'는 인조가죽과 3M사의 합성섬유 충전재인 신슐레이트를 사용해 친환경적 아우터를 생산했습니다.

 

SFI 관계자는 '24 S/S 시즌에 비해 친환경 가치를 표방하고 컬렉션을 전개한 디자이너 숫자가 다소 감소한 것 같다'고 전했는데요. 또한 '컬렉션 조기 개최에 따라 전체 참여 디자이너 숫자가 감소한 이유도 있지만 지속되는 매출감소로 많은 디자이너들이 가치 활동이 위축된 것으로 보인다'며 아쉬움을 전했습니다.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패션예술계열 겸임인 '얼킨' 이성동 디자이너는 지난 3일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2024 F/W 서울패션위크에서 런웨이를 선보였습니다.

 

얼킨은 예술과 업사이클링, 해체주의와 재구성, 하이브리드한 감성을 기반으로 매 시즌 다양한 사회적 이슈를 주제로 예술기법과 표현방식에서 영감을 받아 독특하고 실험적인 실루엣과 디테일을 선보이는 브랜드입니다.

 

얼킨은 이번 컬렉션 주제를 '메신저 혹은 전달자'로 정하고 시공간을 초월해 스토리나 의미를 전달하는 인류의 위대함을 이야기했는데요. 과거 집배원의 의상에서 영감을 받은 디자인과 전하고자 하는 전쟁의 참혹한 시대상을 그린 옷과 어려운 시기를 이겨내고 기억하는 상징으로서 컬렉션을 준비했으며, 얼킨 고유의 하이앤드한 그런지하고 와일드한 스타일을 친환경 소재를 통해 선보였습니다.


  • QUICK MENU
  • 원서접수
  • 모집요강
  • 추천서다운
  • q&a
  • 입시자료신청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