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이미지

계열소개

home > 계열소개>방송영상계열>계열소개

예능 속 연출과 자막의 세계 알아보기

작성자 : admin 2019-04-30 조회 : 3175

TV연출 강의를 진행해주시는 임성규 교강사의 명품강의 리뷰! 임성규 교강사 한양대학교 연극영화학과 학사, Academy of Art University Motion Picture & Video 방송연출 석사를 마치시고 다수의 방송 연출을 진행하셨는데요. 정말 실력있는 연출가로 현재는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방송영상계열 학생들을 지도해주시고 계신답니다. 오늘 학생들에게 예능에서 연출과 자막에 대한 강의를 진행해주셨는데요. 지금까지 이런 수업은 없었다! 이것은 강의인가 예능인가! 한 편의 예능을 보는 듯 정말 꿀잼이었던 임성규 교강사 강의를 아주 살~짝! 알려드릴게요 :D


방송영상계열에서 오늘은 예능 속 연출과 자막에 대해 배웠답니다. 먼저 연출을 살짝 알려드리자면 연출을 하는 사람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발상의 전환이라고 하셨는데요. 강호동이 진행을 맡았던 무릎팍도사를 기억하시나요? 무릎팍도사는 유명 스타들이 출연을 하고 싶어 할 정도로 인기가 많은 프로그램이었답니다. 스타들이 서로 나와 자신의 고민을 말하면서 자연스럽게 스타들의 인생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솔직한 속내를 담담하게 털어놓을 수 있어 대중들의 반응이 매번 뜨거웠는데요. 우리가 그냥 인기 있는 프로그램으로, 그리고 재미있었던 프로그램으로 기억했던 이 예능 속에도 엄청난 발상의 전환이 숨어있었다는 것! 

자, 여러분 생각해보세요! 우리가 고민이 있으면 타로카드나 사주를 보러가죠? 고민이 있어 무릎팍도사를 찾아가면 그 도사는 우리가 말을 하지 않아도 요즘 취업 때문에 고민이지? 요즘 진로 때문에 고민이지? 이러면서 말을 하지 않아도 쏙쏙 귀신같이 고민을 알아채고 답을 주는데요. 타로카드 역시 내가 뽑은 카드로 내가 처한 상황을 파악하고 조언을 해준답니다. 하지만 방송으로 만났던 무릎팍도사는 알아맞추기는 커녕 고민이 뭐에요? 물어보고 배우가 고민을 스스로 털어놓게 만든답니다. 이게 무슨 무릎팍 도사인지! 거기에 스타가 고민을 스스로 말하고 그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답을 찾아가는데요. 기존에 알고 있던 무릎팍도사에 대한 역할을 바꿔버린 것이랍니다. 

그럼 이제 예능 속 자막에 대해 알아볼까요?


자막의 역할은 크게 4가지로 볼 수 있답니다. 하나씩 사례를 통해 알아볼게요. 먼저 첫 번째 역할은 정보 전달이랍니다. 자막은 글자, 이모티콘, 이미지, 숫자 도표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시청자들에게 중요한 정보 혹은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의 포인트를 자막으로 보여주는 것이랍니다.


자막의 두 번째 기능은 바로 연기자의 심리, 기분, 정서 등을 표현하는 것이랍니다. 무한도전에서 많이 볼 수 있는데요. 스타들이 화를 내거나 한숨을 쉬거나 슬플 때 감정에 대한 내용을 자막으로 처리해 감정을 더 리듬감 있게 보이도록 만들 수 있답니다.


세 번째 기능은 바로 제작진의 심리, 기분, 정서 등을 표현하는 것인데요. 신서유기, 아이돌룸에서 만날 수 있는데 제작진이 느끼는 감성을 자막으로 전달하는 것입니다. 제작진이 시청자들의 공감을 이끌어내거나 화면이 지루하지 않도록 질문을 던지는 방식이랍니다.


다음은 시청자의 심리, 기분, 정서 등을 표현하는 것인데요. 대표적으로 마리텔에서 볼 수 있었던 자막이랍니다. 시청자들의 생각을 자막으로 바로바로 넣어 마치 실시간 채팅과 같은 현장감을 주었던 자막의 방식이죠! 우리가 그냥 보고 지나갔던 예능의 한 장면들마다 엄청난 연출이 있었다는 사실! 정말 한편의 예능을 보는 것 같았던 교강사의 열정적인 강의에 박수를 짝! 짝! 짝! 방송영상계열 학생들이 열심히 배워서 좋은 연출가로 성장할 수 있기를 응원할게요 :D

 

  • QUICK MENU
  • 원서접수
  • 모집요강
  • 추천서다운
  • q&a
  • 입시자료신청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