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이미지

계열행사

home > 계열소개>디자인예술계열>계열행사

영화 웡카에도 AI기술이? 3D 디자인에 사용된 AI기술 비하인드 스토리

작성자 : admin 2024-02-21 조회 : 4754

 


티모시 샬라메 주연의 영화 '웡카'가 흥행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웡카'는 가진 것은 달콤한 꿈과 낡은 모자 뿐인 윌리 웡카가 세계 최고의 초콜릿 메이커가 되기까지의 놀라운 여정을 그린 스윗 어드벤쳐 영화인데요. 지난달 31일 개봉한 이후 올해 첫 200만 돌파작에 등극됨은 물론, 줄곧 박스오피스 1위 자리를 지키며 선전하고 있습니다.

 

화려한 미장센, 환상적인 볼거리, 유쾌한 웃음과 따뜻한 감동이 있는 스토리로 인기를 끌고 있는 '웡카'. 특히나 웡카 초콜릿 상점과 호텔 지하 빨래방처럼, 상상력이 넘쳐흐르는 신들에 감명받았다는 후기가 SNS에 줄을 잇고 있습니다.



'웡카'만을 위해 건축된 10미터 높이의 단독 세트장를 만든건 인터스텔라, 덩케르트로 이름을 알린 프로덕션 디자이너 네이선 크롤리입니다. 벨기에, 파리, 런던, 영국 등을 답사한 끝에 유럽 전역의 건축 양식이 혼합된 세트장을 구현해 낸 것인데요. 그런데 그 말고도 건축에 이바지한 것이 있다고 합니다.

 

바로 'AI'인데요. 필름스토리즈와의 인터뷰에서 네이선은 건축 작업에 AI를 활용한다고 밝혔습니다. 세트장의 모습을 먼저 종이에 스케치한 다음, 3D 프로그램을 통해 시뮬레이션을 돌려보는 방식인데요. AI 시뮬레이션을 돌려보며 실패 가능성을 미리 보완하고, 결과적으로 실제 시공 기간을 단축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할리우드 업계에서는 AI의 등장 이후 작가와 배우 파업이 끊이지 않았었는데요. 네이션은 '배우의 경우는 다르지만, 제작자에게 AI는 도움이 되는 도구'라는 의견을 명확히 밝혔습니다. AI 시뮬레이션 덕분에 웡카 세트장의 완성도가 더욱 높아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최근 들어 그림이나 디자인, 영상, 음악, 문학과 같이 창의력이 필요한 영역에서 AI를 활용하는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명령어만 입력하면 이미지를 만들어주는 '생성 AI'가 대중화되면서 AI를 둘러싼 저작권 논쟁 또한 일어나고 있습니다.

 

AI전문가들은 생성형 AI의 기술적인 한계는 이른 시일 내에 해결될 수 있다고 보고 있는데요. 아직까지 표현하지 못하는 기술적인 한계가 데이터 조건 설정으로 어느정도 해결된 상태라 이런 추세를 볼 때 현재 생성형 AI의 한계는 가까운 미래에 대부분 해결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앞으로는 창작물의 질을 극대화한 특화 서비스로 나아갈 가능성도 있는데요. 생성형 AI가 문제에 대한 정답을 찾는 영역을 강화하거나 완전히 새로운 독창적인 결과물을 만드는 방향으로 성능을 키운다는 것입니다. 문제점이 모두 개선이 된다면 AI는 창작 과정의 효율성 향상, 다양한 스타일 모방 및 새로운 변형 시도, 반복적인 작업 자동화 등 다양한 장점들을 창작자들에게 제공해주는 생성형 AI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디자인예술계열은 전공별 마스터 교강사들이 직접 학생들의 취업에 관여하는데요. 취업이 잘 되는 이유 중 하나는 바로 학교의 남다른 실무 중심 커리큘럼에 있습니다. 비실기 전형으로 입학이 진행되어 대부분의 학생들은 포토샵, 일러스트 등의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못하지만, 학교에서 기초부터 배우기 때문에 졸업 후에는 전문 디자이너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 QUICK MENU
  • 원서접수
  • 모집요강
  • 추천서다운
  • q&a
  • 입시자료신청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