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이미지

계열행사

home > 계열소개>디자인예술계열>계열행사

글로벌 트렌드가 된 버츄얼 유튜버···, 국내에서는?

작성자 : admin 2023-09-20 조회 : 11589




 버츄얼 유튜버를 아시나요? 버츄얼 유튜버, 일명 버튜버는 카메라나 특수 장비를 통해서 그 사람의 행동이나 표정을 대신 표현해주는 캐릭터가 등장해 방송을 진행하는 인터넷 방송인을 뜻합니다. 실제 사람이 아닌 가상의 캐릭터가 스트리머가 되어 게임, 문화 등 다양한 주제로 인터넷 방송을 진행하는 새로운 방식의 콘텐츠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일본에서 시작된 버츄얼 유튜버는 매달 15억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할 정도로 전 세계에서 폭발적인 반응을 일으키고 있는데요. 이들은 생방송으로 시청자들과 소통하며 춤과 노래뿐 아니라 게임도 즐기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버츄얼 유튜버가 웹툰부터 음원, 콘텐츠, 게임 산업 분야에서 각광을 받으면서 이에 대한 업계의 관심도 커지고 있습니다.



 버튜브는 크리에이터와 시청자가 개방적인 가상 공간에서 의사소통을 이어갈 수 있으며, 틀에 갇히지 않고 더 다양한 것들을 시도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트리머의 측면에서 버츄얼 유튜브는 '부캐'를 통해 현실의 '나'에서 벗어나 색다른 모습을 보여줄 수 있어, 얼굴이나 이름 등 개인 신상을 공개하지 않고도 방송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시청자들에게는 버튜버가 변하지 않는 초현실적 외모를 유지하며 SNS를 통해 팬들과 활발한 소통을 이어간다는 점이 장점으로 다가와, 예를 들어 애니메이션을 좋아하는 이들에게는 버추얼 캐릭터가 자신과 눈을 맞추며 의사소통한다는 점이 매력으로 다가온다고 하는데요. 또한 최근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인공지는 기술로 인해 점차 실사에 가까운 모습을 구현하는 점이 사람들의 흥미를 자극한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버츄얼 아이돌의 활약이 도드라지고 있습니다. 이들은 개성 있는 세계관을 담은 앨범으로 국내외 음원 차트 최상위권 진입에 성공하는 등 강력한 팬덤을 보유한 K팝 아티스트들이 이끌어 온 가요계의 판도를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버츄얼 걸그룹 이세계 아이돌은 지난달 18일 발매한 싱글 3집 '키딩'으로 유튜브 뮤직 인기 급상승 음악 1위에 올랐으며 멜론 실시간 톱100 최고 순위 6위로 버츄얼 아이돌 가운데 가장 높은 순위를 나타내었습니다. 5인조 버츄얼 보이그룹 플레이브는 미니 1집 타이틀곡 '여섯 번째 여름'으로 벅스 실시간 차트 1위에 올랐습니다.


 이에 전문가들은 버츄얼 아이돌의 인기 비결로 아이돌 관리 비용 및 시간을 줄이고 음악에 집중하다 보니 완성도와 대중성에 포커스를 맞출 여력이 생긴 것이라며, 또한 캐릭터 뒤에 숨은 목소리를 향한 호기심 역시 버츄얼 아이돌의 인기 비결 중 하나라며 기존 아이돌과의 차별화를 이뤄냈기 때문에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는 요건이 성립되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버튜버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콘텐츠 시장의 주요 트렌드 중 하나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매력부터 기술 발전에 따른 성장 가능성 역시 기대되기 때문에 세계적 흐름으로 자리 잡아 국내에서도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것인데요. 앞으로도 이러한 인기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저희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메타버스디자인과정에서는 메타버스 플랫폼 관련 디자인을 경험한 현업 교강사진이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으며, 빠르게 변화하는 디자인 트렌드를 익히고 실무에 필요한 테크닉을 습득할 수 있도록 실무 중심 커리큘럼을 구성했습니다. 전공학점 관련 자격증 취득을 위한 특강부터 메타버스 크리에이터 및 디자인 공모전 지원, 현업 전문가 특강까지 아낌없는 지원을 이어나가고 있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세요.


  • QUICK MENU
  • 원서접수
  • 모집요강
  • 추천서다운
  • q&a
  • 입시자료신청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