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이미지

계열행사

home > 계열소개>애완(반려)동물계열>계열행사

반려동물 창업으로 각광 받는 전문 자격증 총정리

작성자 : admin 2024-01-29 조회 : 9571

반려동물 창업으로 각광 받는 전문 자격증 총정리

 

한국인 4명 가운데 1명은 반려견 또는 반려묘를 키우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에 달하는 반려 인구만 하더라도 15백만 시대에 근접하고 있죠. 보호자들은 가족 일원으로 동물을 받아들이고 있어 펫펨족이 활성화되면서 이에 대한 시장도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는 추세인데요. 오늘은 반려동물 창업 아이템 4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1. 반려동물 미용창업 

애견미용사가 되기 위해 학원을 다니거나 전문 교육기관에서 학위 취득을 통해 실력을 쌓을 수 있어요. 학원의 경우 자신의 일정에 맞게 시간을 유동적으로 조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학교의 경우 2년 혹은 3년 동안의 교과과정을 이수하게 되며 학원보다 다방면으로 전문성을 기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애견미용 학원을 선택할 경우 실습견을 다양한 견종으로 충분히 조달해줄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며 취업을 하기 위해 전문성을 기를 수 있는 커리큘럼인지 알아보아야 합니다. 전공으로 선택해 학교로 진학하는 경우 역시 교강사진 중 전문 미용사가 얼마나 대외적으로 다양한 활동을 통해 경험과 노하우를 쌓았는지 살펴보고 애견미용 세미나, 자격증 특강, 대회 지원 등이 이루어지는지 비교 분석하는 과정이 필요해요.

 

- 애견미용사 자격증

반려견 혹은 반려묘 미용 창업을 위해서는 애견 미용사 자격증을 필히 취득해야 돼요. 본 라이선스는 등급제로 구성되어 3급에서 1급 자격증과 교사, 사범으로 구분하고 있어요. 각 등급별 취득 방법이 다르며 한국애견연맹 규정에 따라 시험제도가 운용되고 있어요.

 


 


2. 펫유치원 창업

강아지 유치원은 강아지들을 맡아 돌봄과 훈련을 제공하는 전문 시설입니다. 공인된 훈련사, 반라견 미용사 선생님을 비롯한 반려견 전문가들이 유치원에 온 강아지들과 놀이를 하고 사회화 훈련 등을 진행해요낮잠 시간과 간식 시간 등의 정규 스케줄이 있고, 대부분의 활동 내역을 반려인에게 상세하게 공유해 주어 믿고 맡길 수 있답니다.


- 펫 유치원 교원

반려동물 서비스 직업을 가지기 위해서는 펫 유치원의 경우 교원 자격을 갖춰야 됩니다. 검정 과목을 보면 반려동물학 개론, 행동심리학, 놀이지도, 기초훈련, 반려동물 영양학, 교육프로그램, 폼종학, 펫유치원 매뉴얼 총 8가지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반려동물과 보호자 등의 제반 업무에 전문성을 가진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목적을 두고 있는 만큼 학습 범위는 넓지만 취득 후에는 유용한 활용성을 자랑합니다. 지금까지 펫 시장 분야 창업 관련 4가지 종목에 대해 알아보았듯 관심을 두고 계시다면 자격증 취득부터 도전해 보시는 걸 권유해 드립니다.

 


 

3. 펫시터

최근 반려견 또는 반려묘와 함께 생활하는 가정이 많아졌어요. 그래서인지 반려동물 용품이나 시설, 케어 서비스 등 반려동물 산업 자체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있어요. 반려동물을 뜻하는 펫(pet)과 돌보는 직업을 가리키는 시터(sitter)의 합성어로 반려동물을 돌보아 주는 일을 의미해요. 강아지, 고양이를 좋아하시는 분들에겐 최고의 직업이에요. 펫시터는 유연하게 스케줄 관리를 할 수 있고, 귀여운 아이들과 시간을 보낼 수 있어 일의 만족도가 높다고 해요.

 

- 반려동물관리사 자격증

펫시터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반려동물관리사 자격증이 필요해요! 과거에는 애완동물의 의미도 크게 높여 생각하지 않았지만 이제는 인간과 함께 공존하며 살아가는 동반자라는 명칭이 붙여 반려동물이라 표현하고 있죠. 이렇듯 해당 자격증은 동물보호와 소통, 동물사양 품종관리, 특수견 관리, 사육 및 브리드, 핸들링, 교육훈련, 위생관리, 입양 희망자에 따라 반려동물 코디 및 용품개발, 반려동물 분양 상담 등 다양한 업무 수행에 위한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도입되었어요. 단기 취득이 가능하며 온라인을 통해 교육부터 시험 과정을 가질 수 있다는 장점을 둬요.

  • QUICK MENU
  • 원서접수
  • 모집요강
  • 추천서다운
  • q&a
  • 입시자료신청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