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이미지

계열행사

home > 계열소개>애완(반려)동물계열>계열행사

반려동물 관련 자격증 알아보기

작성자 : admin 2024-01-29 조회 : 8319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가 늘어남에 따라 관련 산업도 매년 활기를 더해가고 있습니다. 과거 반려동물 관련 산업이라 하면 애견용품이 전부인 것으로 여겨졌으나, 최근으로 올수록 IT 기술, 금융, 서비스 등 저변 역시 확대되고 있습니다. 반려동물과 오래 함께하는 미래를 꿈꾼다면, 관련 직업을 선택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는데요. 관련 자격증 또한 그 종류와 갯수가 많아 진로를 모색하고 있는 이들이라면 적성에 맞는 자격증을 취득해 두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반려동물 관련 자격증은 크게 동물사육, 동물보건, 동물훈련, 동물창업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동물사육에는 동물사육관리사, 반려동물관리사, 특수동물관리사 등이 있으며, 동물간호에는 동물보건사, 동물매개심리상담사, 반려견스타일리스트 등이 있습니다. 동물훈련에는 반려동물행동지도사, 반려견지도사, 핸들러, 펫시터, 클리커트레이너 등이 있으며, 마지막으로 동물창업에는 펫코디네이터, 반려동물식품관리사 등이 있습니다.



반려동물행동교정사는 반려동물이 사람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동물훈련과 교정방법을 교육하는 일을 하며, 또한 인명구조, 마약탐지 등 특수한 임무를 수행하는 동물을 훈련시키는 것도 반려동물훈련사 역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정견의 사회화교육, 구조견, 마약탐지견, 안내견을 훈련시키고 드라마, 영화, 광고 등에 출연할 배우견을 전문적으로 훈련시키는 훈련사로 활동이 가능합니다.

 

동물보건사는 동물병원이나 관련된 기관에서 수의사의 진료 보조, 각종 실험실 검사, 임상병리 검사 등의 일을 하며, 동물의 소변검사, 피검사, 엑스레이 검사 등 진료 서비스 제공, 치료 및 진료 보조 등의 일을 하는데요. 현재 국내에서는 국가자격증이 개설되었으며 동물보건사 양성기관 평가인증을 받은 대학을 나오면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반려견스타일리스트는 반려동물의 위생과 청결을 관리하고 견종을 특성과 개성을 파악해 미적으로 돋보일 수 있도록 관리하는 일을 합니다. 반려동물의 털, 골격, 특징 을 제대로 이해해야 미용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는데요. 기초 그루밍부터 응용 그루밍, 펫쇼를 위한 미용기법 등에 관한 지식과 쇼 클립, 펫 클립 등의 미용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반려동물장례지도사는 반려동물의 장례와 관련된 모든 것을 책임지는 반려동물 장례전문가로, 이 직업은 반려동물의 장례식을 주관하고 장례절차 및 각종 용품을 준비하는 등의 업무를 하는데요. 수행하는 업무는 크게 사체 이송, 장례식 과정의 염습과 입관 절차를 다루는 예식 그리고 화장로의 이용한 화장의 3가지로 구분이 됩니다.

 

반려동물매개심리상담사는 심리/재활치료의 한 직업으로 동물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심리적을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에게 부족한 기능을 향상시켜주고 치료에 도움을 주는 일을 하게 되는데요. 사람과 동물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치료의 효과를 얻는 분야입니다.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반려동물계열은 취업을 중심으로 한 전문학교로 1년에 총 9개 자격증 무료 특강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핸들러 2/3급, 애견미용 2/3급, 아로마테라피 자격증, 동물매개심리상담사, 동물행동상담사, 반려동물관리사, 동물훈려사 자격증 특강 등을 시행하고 있는데요. 본교 반려동물계열은 '1단계 : 전공 이론 및 실습교육', '2단계 : 자격증 무료특강', '3단계 : 프로대회 출전 및 수상'의 3단계 교육 커리큘럼을 시행해 한 학기에 수상까지 하이패스로 직행하는 톡톡한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 QUICK MENU
  • 원서접수
  • 모집요강
  • 추천서다운
  • q&a
  • 입시자료신청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