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이미지

계열행사

home > 계열소개>애완(반려)동물계열>계열행사

세상에 없던 반려동물 관련 직업

작성자 : admin 2024-01-16 조회 : 6714




경제 불황 속에서도 떠오르는 산업 분야가 있는데요. 바로 반려동물 산업입니다.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생소했던 반려동물 산업이 관련 업종도 다양해지고 전에 없던 새로운 직업이 생기기까지 했는데요. 서울산업진흥원이 최근 꼽은 미래 직업 키로 '인공지능', '모빌리티'와 함께 '반려동물'을 꼽기까지 해 앞으로 등장할 새 직업군들도 기대된다는 전망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최근 떠오르는 반려동물 관련 직업들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함께 보실까요?



▶애견 유치원 교사


첫번째로 소개해 드릴 직업은 바로 애견 유치원 교사입니다. 다소 생소하게 느껴지는 직업이지만 최근 애견유치원의 수가 많이 증가하는 추세에 애견 유치원 교사에 대한 관심도 덩달아 높아지고 있는데요. 애견 유치원 교사는 애견의 사회성을 길러주고, 기구를 활용한 사회적응 훈련을 받도록 애견을 훈련시키거나 놀이를 돕는 직업으로, 애견 전용 유치원에서의 애견의 일정을 관리하며 애견들의 훈련, 털 관리, 빗질, 양치질 등을 돕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이후에는 반려동물 카페를 창업하거나, 가정 방문 교사와 훈련사로도 활동할 수 있습니다.


국내의 정확한 애견 전용 유치원의 수는 아직 파악되지는 않으나 전국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인데요. 이미 애견 호텔과 애견 카페가 자리매김 하고 있는 상태에서 애견 전용 유치원도 국내에서의 사업이 대중화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되고 있습니다. 이렇듯 국내 애견수요와 애견 서비스 수요가 늘어나고 특화성을 보임에 따라 애견유치원 교사의 채용 수요 또한 늘 것으로 보입니다.



과거에는 단순한 돌봄 개념만을 가지고 있었는데요. 요즘은 그러한 개념을 넘어 교과 과정, 프로그램에 따라 다양한 수업과 활동을 진행하고 있어 관련 학과 졸업자나 자격증 소지자를 우대하는 곳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동물훈련과정에서는 일찍이 반려동물 산업이 성장세에 맞춰 반려동물계열을 신설해 전문가 양성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현장에서 오랜 활동으로 반려동물 산업을 이끌어 온 교강사들은 입을 모아 멀티플레이어가 되어야 한다고 말하는데요. 때문에 본교에서는 하나의 전공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닌 미용, 사육, 훈련 등 기초 학습을 이수하고 선택한 전공을 보다 더 깊이 있게 배우는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동물매개심리상담사


두번째로 소개해드릴 직업은 바로 동물매개심리상담사입니다. 동물매개심리상담사는 심리 장애를 가진 살마이 치료 도우미 동물과 상호 작용하며 병을 치유하고 사회 활동을 돕는 직업인데요. 테라피 독은 치매/자폐/우울증/스트레스를 치유하는 데 있어 음악 치료나 미술 치료 같은 다른 비약물 요법보다 훨씬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있기도 합니다.


상담사는 치료 대상자의 문제 행동을 파악하고 가장 효과적인 동물을 선택해 치료를 진행하며, 또한 도우미 동물의 수행 능력과 품성을 관리하는 일, 치료 과정에서 동물이 받는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도 상담사의 몫입니다. 이러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위해서는 동물매개치료학, 반려동물행동심리학, 반려견품종학 등을 공부해야 하는데요. 이후에는 인성 향상 교사, 생명 존중 교사, 병원이나 사회 복지 시설, 노인 가정 등을 방문하는 상담사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동물매개치료과정에서는 실전 위주의 전문적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실습을 중점적으로 진행하고 있는데요. 동물매개치료 세미나를 개최하여 동물매개상담사, 동물행동상담사 등에 대한 최신의 지식을 제공하여 재학생들의 전문성을 키울 수 있도록 하며, 더불어 관련 자격증 무료 특강을 통해 취득률을 제고하고 있습니다. 


  • QUICK MENU
  • 원서접수
  • 모집요강
  • 추천서다운
  • q&a
  • 입시자료신청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