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이미지

계열행사

home > 계열소개>디자인예술계열>계열행사

패키지 디자이너가 하는 일과 학생 포트폴리오 알아보기

작성자 : admin 2023-02-09 조회 : 17203



패키지 디자인이란, 하나의 상품이나 제품을 판매나 제공하기 위해서 보여주는 얼굴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패키지 디자이너의 역할은 상품의 얼굴인 동시에 기업의 이미지를 전달하고 상품을 보호하기도 하며 보존성을 갖추고 더 나아가 구매의욕을 증가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눈길을 끄는 것도 중요하지만 손길을 끄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제품의 정보나 성격을 정확하게 전달하여 간결하고 알기 쉽게 부각시켜서 상품의 가치를 높이고 기업 이미지까지 함께 높일 수 있는 전략적 패키지를 구상하는 일 또한 패키지 디자이너가 해야 되는 역할인데요, 포장, 광고판, 쇼핑백, 라벨 등 모두 패키지 디자이너가 하게 되는 일입니다.




패키지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을 사용할 줄 알아야 하는데요, 기본적으로 포토샵과 일러스트를 다룰 줄 알아야 합니다. 일러스트는 나만의 제품의 모습이나 생각을 실제로 구현 가능하게 하며 제품의 정보다 설명을 표시할 때도 사용합니다. 일러스트의 장점은 확대나 축소를 해도 이미지가 깨지지 않기에 필수로 사용해야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포토샵은 일러스트를 이용한 후 합성, 보정 등을 하여 제품이나 배경 등을 수정하거나 추가하는 역할을 합니다.






패키지 디자인은 제품의 첫인상이 되기 때문에 무척이나 중요한데요. 구매자의 손이 닿는, 제품과 직접적인 접촉이 발생하는 유일한 마케팅 채널이기도 합니다. 소비자와 제품의 첫 대면이 이뤄지는 제품 패키지는 소비자에게 브랜드 또는 제품의 좋은 이미지, 호감을 불러일으켜야 하며 제품 패키지에 대한 호감은 소비자가 나의 브랜드와 제품에 갖게 되는 좋은 감정을 이룰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렇게 이루어진 호감은 소비자들의 만족스러운 제품 사용 경험으로 이어져 제품의 선호도를 높이고 브랜드 가치를 형성합니다.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시각디자인과정에서는 패키지 수업이 진행되었습니다.  패키지 디자인 수업에서는 단계별로 필요한 과정을 거치는데요. 계획 단계에서는 분석한 정보를 토대로 소비자의 요구에 맞는 상품을 만들어 냅니다. 이후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네임이 결정된 시점부터 러프 스케치나 상품 이미지 표현 방법 등을 구상하게 됩니다.

여기서부터는 그다지 조건에 구애 받지 않고 자유로운 발상을 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계획 단계에서 얻어진 아이디어 스케치 중 몇 개를 선정하여 상품성을 검토합니다. 시안 제작은 상품의 사이즈가 작은 제품의 경우 조금 크게 제작하며, 보통의 경우 실제 규격으로 제작하나 요즘은 대부분 컴퓨터로 시뮬레이션을 합니다. 유리나 플라스틱을 포장 재료로 사용하는 경우는 목업이 필요하며 목재나 석고, 플라스틱, 아크릴 등을 사용하여 제작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시각디자인과정 학생들은 이러한 수업을 토대로 다양한 패키지를 직접 제작했는데요, 학생들의 작품들 같이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 QUICK MENU
  • 원서접수
  • 모집요강
  • 추천서다운
  • q&a
  • 입시자료신청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