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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에서 알려주는 유통업계 트렌드, 펀슈머 잡는 '이색 콜라보' 열풍!
작성자 : admin
2021-03-25
조회 : 3527
안녕하세요.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입니다.
‘펀슈머(funsumer)’의 뜻을 아시나요?
fun(재미)과 consumer(소비자)가 결합된 말로,
물건을 구매할 때 상품에 대한 재미를
소비하는 경험을 통해 느끼는 소비자를 말해요!
즉 소비에서도 재미를 추구하는 거죠.
유통업계가 주목하는 주요 소비층인
MZ세대가 바로 이 ‘펀슈머’이기 때문에
이들을 공략하기 위해
‘이색 콜라보’가 열풍이라고 하는데요.
‘이색 콜라보’를 통해
소비자의 ‘재미 감각’을 자극하는
요즘 인싸템!
함께 알아볼까요?
/
대한제분 X 4XR <곰표 패딩>
- 이색 콜라보의 시초로 꼽힘
- 2018년, 대한제분이 곰표 밀가루를 잘 모르는 세대에 브랜드를 홍보하기 위해 의류브랜드 4XR과 콜라보하여 패딩점퍼, 티셔츠, 가방, 쿠션 등을 제작·판매함
- 곰 캐릭터가 주는 친숙함과 오래된 브랜드를 낮설지만 재밌게 론칭한 뉴트로가 성공 포인트임
- MZ세대를 중심으로 SNS 인증 열풍 등을 통해 더욱 주목받음
- 이후 곰표팝콘(& CGV, CU), 곰표화장품(& 스와니코코), 곰표치약(& 애경) 출시, 최근 곰표캔맥주(& 세븐브로이)까지 흥행을 거듭하고 있음
빙그레 X 디자인온 <꼬뜨게랑>
- 빙그레가 패션업체 디자인온과 콜라보한 패션 브랜드- 브랜드 네임은 빙그레의 최장수 스낵 꽃게랑을 소리나는 대로 표기한 ‘Côtes Guerang’(꼬뜨게랑)이며, 꽃게랑 스낵 모양을 로고화하여 런칭함- 가수 지코를 모델로 하여 보다 고급스럽고 세련된 이미지를 부각시킴- 이탈리안 실크 원단에 꽃게 무늬를 수놓고 꼬뜨게랑 브랜드를 새긴 가운을 출시하였으며, 지코가 이 가운을 걸친 채 꽃게랑을 먹는 모습의 유튜브 영상은 반년 만에 조회 수 256만을 넘김(회사 공식 유튜브 채널 구독자 11만명의 23배)- 꼬뜨게랑 런칭 이후 꽃게랑 과자 매출이 상승하여 긍정적인 효과를 봄
삼양식품 X 나라홈데코 <삼양라면 홈 컬렉션>
- 삼양식품이 나라홈데코와 콜라보하여 뉴트로 굿즈 ‘삼양라면 홈컬렉션’을 론칭함
- 삼양라면 홈컬렉션은 삼양라면 로고가 들어간 베개, 이불, 쿠션, 슬리퍼로 구성됨- 분말스프와 후레이크 스프 베개 등 유머러스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임- 11번가를 통해 공개 된 후 굿즈 카테고리 1위를 차지하며 흥행에 성공함- 이후 불닭 홈컬렉션(차렵이불, 베개 커버, 쿠션 등 7가지 제품)을 이어 출시함
이마트24 X 서울장수주식회사 <서울장수 생 막걸리 감성 문구>
- MZ세대를 공략하려는 이마트24와 젊은소비층 확보에 나선 서울장수주식회사가 협업하여 감성문구를 출시함- ‘서울장수 생 막걸리’를 모티브로 한 `플래너`와 `점착메모지`로 구성됨- 플래너는 ‘서울장수 생 막걸리’의 패키지를 그대로 작용하여, 병을 납작하게 눌러 놓은 듯한 디자인이고, 점착 메모지는 주막의 메뉴판을 모티브로 제작된 디자인임- 메뉴판 점착지에는 메뉴판의 유일한 주류인 ‘서울장수 생 막걸리’와 잘 어울리는 해물파전, 김치전, 골뱅이 소면 등의 안주류가 적혀 있어 재미를 더함
세븐일레븐 X 롯데제과 <쥬시후레쉬 맥주>
- 세븐일레븐이 롯데제과와 협업하여 국민 장수 껌 '쥬시후레쉬'를 맥주로 출시함- 쥬시후레쉬맥주는 라거타입으로, 쥬시후레쉬 껌 원액을 그대로 담아 향긋한 과일향과 청량감이 특징임- 패키지도 쥬시후레쉬 색과 디자인을 그대로 입혀 레트로 감성을 재현함
뚜레쥬르 X 교촌치킨 <교촌을 품은 뚜쥬 고로케>
- 외식업체 간 첫 콜라보 제품으로 주목받음- CJ푸드빌의 뚜레쥬르와 교촌치킨이 협업하여 고로케를 출시함- △교촌 오리지날 고로케 △교촌 레드 고로케 △교촌 愛 간장 치킨 롤 △레드 살살 치킨덕 △치킨바삭 샐러드 등으로 구성- ‘교촌 오리지널 고로케’와 ‘교촌 레드 고로케’는 교촌치킨의 대표 제품인 교촌시리즈와 레드시리즈가 모티브임- 출시 이후 맛 평가에서 뛰어난 점수를 받고 있으며, 뚜레쥬르는 추후 고객에 즐거움을 선사하는 제품을 활발히 출시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함
/
어떠세요?
한번쯤 구매해 보고싶은 욕구가 뿜뿜하지 않으신가요?
이러한 이색 콜라보 제품들은
MZ세대들의 SNS 업로드 아이템으로도 인기가 좋아
자연스런 홍보효과까지 덤으로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해요!
SNS로 소비자와 기업이 직접 소통하는 시대다보니
앞으로도 이색 콜라보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디자인예술계열은
현업에서 활발히 활동하는 교강사진에게
실무중심의 교육을 받을 수 있어
재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습니다.
실제 교육현장 모습을 알고싶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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