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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호스트

작성자 : career 2011-12-05 조회 : 3246

쇼핑호스트


쇼핑호스트


요즘은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 직접 발품을 파는 일이 많이 줄었습니다. 그 이유는 TV홈쇼핑과 인터넷쇼핑의 증가되었기 때문인데요. 이렇게 만져보지도 않은 물건을 선뜻 구매하기는 힘든데, TV홈쇼핑 채널에서 유창하게 방송을 이끌며 구매를 도와주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바로 쇼핑호스트! 일부 홈쇼핑사에서는‘쇼호스트’라고도 불리고 있는 이들은 직접 만져보거나 입어 볼 수 없는 시청자들을 대신하여 상품을 확인하고, 상품의 기능과 특성에 대한 정보를 시청자에게 제공합니다. 곰인형 탈을 쓰고서 진땀을 흘리며 방송하거나 백설공주처럼 분장을 하고 방송을 진행하기도 하는데, 이렇게 상품의 특성을 설명하여 상품구매를 유도하는 일이 이들의 역할입니다.

이들은 방송을 기획하는 프로듀서, 방송제품의 구매를 담당하는 머천다이저(MD) 등 관련자들과 여러 차례 회의를 통해 방송에서 전달할 정보와 진행과정 등을 숙지하여 보통 1시간 정도의 방송을 대본 없는 애드리브만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따라서 상품에 대한 완벽한 이해가 필요하며, 방송할 상품이 결정되면 쇼호스트는 미리 소비자 취향조사를 위한 시장조사, 상품연구 등으로 소비자가 궁금해 할 부분들을 확인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방송은 대부분 생방송으로 이루어지며, 단독으로 진행하는 경우도 있지만 판매상품의 기업체 담당자나 관련 분야의 전문가등과 함께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매끄러운 방송진행을 위해 출연자들과 함께 호흡을 맞추고, 소개할 제품까지 꼼꼼히 체크하여 방송에 들어갑니다.

방송 중에는 매출현황, 주문내역 등을 모니터하여 시청자에게 전달해야 하며, 주문이 없으면 매출을 끌어올려야 하는 등 실시간 소비자 반응을 확인하여 대처해야 합니다. 방송 중 신경써야 할 또 한가지는 바로 심의인데, 과장된 내용이나 잘못된 표현, 충동구매를 조장할 수 있는 표현을 금하고 있어 항상 멘트에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방송이 끝나면 개인별 매출량이 나오기 때문에 이에 따른 정신적인 부담감도 크고, 스케줄이 1주일 단위로 나오고 심야시간에 방송을 하는 등 생활이 불규칙하여 어려움이 있습니다.

쇼핑호스트의 역량이 상품의 매출에 매우 큰 영향을 주게 되므로 쇼핑호스트는 방송 전에 철저한 사전준비를 하고, 방송 후에도 매출결과와 방송진행상의 문제점을 분석하는 등 상품기획 단계에서 방송모니터에 이르기까지 방송 전후의 전 과정에 참여합니다.

처음 쇼호스트가 되면 스튜디오 모니터, 화법, 마케팅 교육 등의 과정을 거쳐 의류, 식품, 전자제품, 보석류 등 다양한 상품을 담당하며, 일정 경력을 쌓아 자신있거나 매출을 많이 올릴 수 있는 상품 위주로 담당분야가 생깁니다.



􄤢 교육 및 훈련

활동하고 있는 쇼핑호스트의 학력은 대부분 전문대졸 이상이지만 최근 학력과 무관하게 뽑거나 연령 제한을 두고 있지 않아서 방송동아리 활동의 경험으로 대학생이 채용되기도 합니다. 또한 주부, 고령자가 판매대상인 상품은 연륜이 있는 쇼핑호스트가 효과적이기 때문에 30대 주부가 채용되기도 합니다.

대학의 쇼핑호스트과, 방송관련 학과에서는 방송스튜디오나 ENG카메라 앞에서 프리젠테이션 실습이 이루어지며, TV홈쇼핑사를 직접 방문하여 생방송 진행을 창관하는 등의 현장실습 수업이 진행됩니다. 또한 최근에는 쇼핑호스트 양성 사설교육기관, 방송아카데미 등이 많이 개설되어 이곳에서도 교육받을 수 있습니다.

쇼핑호스트는 홈쇼핑사에서 결원이 있을 때 공개채용을 하며, 경쟁률은 수백 대 일에 이를 정도로 치열한데요. 홈쇼핑사의 간판이 될 일부 인기 쇼핑호스트는 경쟁사로 스카우트되기도 합니다. 또한 성우, 아나운서, 리포터 등 방송경험자에 한해 특별채용이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5대 홈쇼핑 회사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대체로 스피치, 상품을 소개하는 프리젠테이션, 카메라 테스트, 면접 등을 거치며, 순발력과 언변 등을 평가한다. 처음 쇼핑호스트가 되면 다양한 상품을 담당하지만 일정이상 경력이 쌓이면 가전제품, 이·미용, 의상 등 상품군별로 자신의 전문 영역을 갖고 활동하게 됩니다.

􄤢 적성 및 능력

‘홈쇼핑의 꽃’이라고 불리는 이들의 역량에 따라 상품의 매출이 크게 영향을 받는데, 대본없이 애드립만으로 생방송을 진행하기 때문에 방송인과 또 유통인의 능력을 모두 갖추어야 합니다. 방송이라고 해서 아주 예쁜 얼굴과 뛰어난 말솜씨, 노련한 방송기술이 필요하기보다는 시청자로 하여금 상품에 대한 신뢰감을 주고 진실이 담긴 설명력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상품을 볼 줄 아는 관찰력, 풍부한 경험과 상식이 필요합니다.

시청자의 시각에서 그들의 욕구를 정확히 포착할수 있어야 하고, 생방송으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의 성격상 순간순간 상황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융통성과 연기력도 갖춰야 합니다. 늘 생방송으로 진행되므로 긴장 속에서 항상 컨디션을 유지하기 위한 건강한 체력도 중요하며, 매끄러운 방송진행을 위해 다양한 분야의 상식을 기를 필요가 있습니다.



􄤢 진출현황

2007년 10월 현재 국내의 대표적인 홈쇼핑사인GS, CJ, 현대, 롯데, 농수산 등의 5개 회사에 200 명 가량의 쇼핑호스트가 활동하고 있으며, 이중남성은 20% 가량 됩니다. 연령대도 젊은 사회 초년생보다는 사회경험이 있는 이들이 많으며, 임금은 판매실적에 따라 연봉제 계약을 기본으로 방송출연수당과 판매성과에 따른 인센티브를 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3,000만~4,000만 원대에서 억대 연봉을 받는 사람까지 개인별로 차이가 납니다.

「한국직업정보시스템(2006)」에 의하면 쇼핑호스트로 종사하는 사람의 평균 연봉은 3,940만 원으로, 82%가 대학교 이상의 학력을 가진 것으로 조사되었는데, 전공은 예체능계열, 사회계열, 인문계열, 자연계열 등 다양하게 나타났습니다.

􄤢 전망

1995년 시작된 TV홈쇼핑은 방송과 유통이 결합된 최첨단 쇼핑형태를 제공하여 시장변화를 일으켰고, 2000년대 초반까지 급성장하며 새로운 유통시장으로 정착하였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내수 소비경기 침체, 업체간 과다 경쟁, 케이블방송 시청가구 수의 포화 등으로 인해 TV홈쇼핑의 성장세가 다소 둔화된 상황이라고 합니다. 방송위원회의『방송산업실태조사』에 따르면 홈쇼핑채널의 매출액은 2004년 1조4,310억 원에서 2005년 1조7,078억원, 2006년 1조8,849억 원으로 소폭의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판매상품이 이·미용제품, 패션제품, 식품, 가전제품에 이어 보험상품까지 다양해졌으며, 일부상품의 경우 나이가 있는 쇼호스트가 소개하는 것이 주부 시청자에게 친근하게 전달할 수 있고, 또 나이가 들수록 상품을 보는 안목이 넓어지기에 나이에 구애받지 않고 일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최근연령제한 없이 기혼여성을 뽑기도 하여 고연령층 여성들의 지원도 꾸준합니다.

그러나 쇼핑호스트의 일자리인 홈쇼핑 업체가 소수이며, 이·전직의 경우도 많지 않아서 대체인력에 의한 일자리 창출은 그리 많지 않은 상황이라고 합니다. 또한 업계의 성장 외에도 이들의 일자리는 TV홈쇼핑 채널의 증가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현재홈쇼핑 TV채널 시장은 포화상태로 신규로 홈쇼핑 채널사업을 하는 것이 쉽지 않으며, 무엇보다 TV홈쇼핑 방송채널사용사업(PP: Program Provider)의 경우 제반요건을 갖춰야 정부가 승인을 해주는 허가제이기 때문에 신규 업체의 진입장벽이 높은 편이어서 쇼핑호스트의 일자리 창출이 매우 제한적인 편입니다.

쇼핑호스트로 채용되고 나서도 방송 후 매출액을 통해 바로 능력이 평가되어 노력하지 않으면 도태되기 쉬우므로, 홈쇼핑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전문방송인으로서의 능력과 자질을 향상하기 위해 지속적인 자기계발이 필요합니다.



출처 : 한국직업정보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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