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이미지

취업정보

home > 취업정보센터>취업정보

스파 매니저

작성자 : career 2011-12-05 조회 : 2968

스파매니저


스파매니저


스파는 벨기에의 온천도시 스파우(Spau)에서 유래했다는 설, 그리고 물을 통해 건강을 추구한다는 라틴어(Solus Par Aqua) 및 프랑스어(Sante Per Aqua)의 머리글자를 따온 것이라는 설이 있습니다. 스파라는 단어 속에는 물을 이용한 건강 증진의 의미를 담고 있으며, 이를 위해 하이드로테라피(욕조치료)와 미용관리, 피부관리, 식이요법, 명상, 피트니스까지 포함하는 개념으로 발전하였습니다.

스파매니저는 병원, 호텔, 피트니스센터 등에 속해 있는 스파시설이나 스파 체인점, 개인 스파샵 등의 관리자로서 고객에게 올바른 스파문화와 요법을 알리고, 시설 및 고객을 관리하는 이들을 말합니다. ‘스파테라피스트’라고도 불리는 이들은 고객이 방문하면 상담을 통해 고객의 식생활, 운동요법, 생활환경 등을 확인하고, 고객이 필요로 하는 개선사항을 파악하여 그에 맞는 스파프로그램을 계획합니다.

피트니스 활동이나 식단 관련 컨설팅 프로그램을 함께 계획하기도 하며, 고객에게 피부유형에 맞는 피부관리 방법을 조언하기도 합니다. 또한 사용하는 기기나 제품을 관리하고, 접수원, 테라피스트, 어시스턴트 등 직원들의 업무를 분배하거나 근태를 관리합니다. 스파시설은 몸과 마음을 함께 치유하는 곳인 만큼 편안한 분위기가 유지될 수 있도록 매장을 관리해야 합니다. 고객관리, 매출이나 홍보 등에 대한 계획수립, 새로운 프로그램 개발, 시설 및 프로그램 홍보 등의 일도 이들의 업무입니다.

스파시설의 규모에 따라 한 명의 스파매니저가 방문한 고객의 접수업무에서부터 오일과 뷰티제품 등으로 피부관리, 마사지를 하는 테라피스트 업무까지 모두 수행하기도 합니다. 스파시설의 개장시간에 따라 출근시간이 결정되며, 이 외에도 개장 전 고객을 맞을 준비와 폐장 후 고객관리 등의 업무를 담당합니다.



􄤢 교육 및 훈련

스파는 우리나라에서 최근 몇 년 사이에 대중화되었습니다. 따라서 지금 활동하고 있는 스파매니저의 대부분은 피부관리 및 미용관리 업체에서 테라피스트의 경력이 있거나 외국유학을 통해 교육을 받은 후 활동하고 있습니다.
최근 스파가 새로운 웰빙 건강분야로 관심을 받는 가운데 대학에 웰빙테라피과가 개설되었으며, 일부 사회교육원에서도 관련 교육 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속속 늘어나는 스파매니저 전문학원, 피부관리 전문학원 등 사설학원의 교육과정을 수료하여 진출할 수도 있습니다.

􄤢 적성 및 능력

스파매니저는 고객의 스트레스 완화와 심리적 치료를 위한 섬세한 상담기술이 필요합니다. 고객과의 상담을 통해 원하는 사항을 파악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과 고객 분석력, 그리고 적절한 대화를 이끌어내고 고객들의 관심사에 함께 공감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신뢰를 쌓는 것도 필요합니다. 항상 고객을 상대하는 일이므로 서비스마인드를 키우고, 밝은 인상과 어법을 갖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미용과 건강에 관심이 많아야 하며, 직접 테라피스트 업무를수행하는 경우도 있어 마사지 기술이나 아로마 관련 지식을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서비스 직업인 동시에 미용 관련 직업이므로 본인 관리도 철저히 해야 하며, 마사지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건강한 체력과 인체에 대한 폭넓은 지식도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밝은 성격과 원만한 대인관계, 직원들을 잘 다룰 수 있는 리더십, 꼼꼼함 등이 요구됩니다. 호텔 내 스파시설의 경우 외국인 고객의 증가로 외국어 실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또 관련 시설에서 아르바이트를 통해 현장경험을 쌓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진출현황

스파매니저는 주로 호텔, 병원, 피트니스센터 내의 스파시설이나 전문 스파샵 등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국내에 활동하고 있는 스파매니저의 정확한 숫자는 파악되지 않으나 최근 웰빙을 추구하는 여성고객의 증가로 스파샵이 많이 생기면서 스파매니저도 여성 종사자가 주로 활동합니다. 어느 정도 경력을 쌓아 개인 스파샵을 차리는 경우도 있으며, 이때는 개인의 역량과 스파용품 판매 등으로 수입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 전망

스파산업은 이미 미국, 유럽, 일본 등을 중심으로 활성화되었습니다. 국내에서도 서비스 내용이나 목적, 설치공간, 규모 등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스파시설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특히 미용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사회생활로 각종 스트레스가 증가하는 요인들은 스파시설의 확산을 가속화시켰습니다.

또한 여성 고객뿐만 아니라 고령화 사회를 맞아 경제력을 갖춘 실버세대, 그리고 건강과 외모를 경쟁력으로 생각하는 젊은 세대가 새로운 소비자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지고, 스파시설이 증가하면서 고객의 각종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스파매니저들의 역할은 보다 중요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늘어나는 스파시설의 수에 비례하여 스파매니저의 채용이 이루어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또한 실력과 경력을 갖춘 인력도 부족한 편이다. 최근 스파시설은 호텔에서 새로운 수익사업과 이미지 향상 수단으로, 그리고 병원, 피트니스센터, 수영장 등의 다양한 산업과 결합하여 진화하고 있습니다.

물놀이 공원으로까지 확산되고 있으며, 보다 고급스러운 서비스를 추구하여 고객을 유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영향으로 스파전문가인 스파매니저의 일자리는 다소 늘어날 것으로 기대됩니다.


출처: 한국직업정보시스템
  • QUICK MENU
  • 원서접수
  • 모집요강
  • 추천서다운
  • q&a
  • 입시자료신청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