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이미지

취업정보

home > 취업정보센터>취업정보

애견옷디자이너

작성자 : career 2011-11-28 조회 : 4687












   

















애견옷디자이너 김홍지, 백영선 노바독
■ 어떤 일을 하시나요? 애견옷은 어떻게 만들어지고, 사람이 입는 의류의 제작과정과는 어떤 다른점이 있나요?


말 그대로 애견들이 입는 옷을 만드는 일을 합니다. 제작과정은 사람이 입는 의류와 다를 바 없습니다. 디자인의 아이템을 결정하고, 디자인을 한 후 견본의상을 제작하죠. 필요한 원단 및 부속품을 구입하고, 견본의상을 마네킹이나 직접 애완견에게 입혀보고 수정하여 완성품을 만들어 냅니다. 디자인시 주인의 패션경향 및 애완견의 털칼라나 종을 고려하여야 하며, 애완견에게 입혀 보았을 때 불편해 하는지 애완견의 마음을 읽을 수 있어야합니다. 또한 털에 의한 정전기, 동물의 피부병 등을 고려하여 원단을 주로 면소재로 선택해야 하며, 애완견의 특성을 파악하여 박음질을 튼튼히 하는 등의 제작상에 참고해야 할 부분들이 있습니다.

■ 이 직업에 들어서게 된 동기는?

성신여대 의류학과 동기동창생인 저희 둘은 이 사업에 뛰어들기 전까지만 해도 비교적 탄탄한 여성의류업체의 디자이너로 근무했었습니다. 안정적인 직장을 과감히 던지고 험난한 창업의 길로 뛰어든 것은 애견사업의 시장성을 내다봤기 때문이죠.

■ 어떤 때에 보람을 느끼시나요? 앞으로 어떤 계획을 갖고 계신가요?

저희는 ‘강아지 옷의 고급화’를 선언하?저희 브랜드만의 디자인 패턴을 창조하고 있습니다. 주인과 애견 또는 암컷과 수컷의 커플룩이나 코트, 원피스 등을 주력 상품으로 내놓고 있으며 좀더 기발한 아이디어 상품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어느 디자이너나 마찬가지로 고객이 예쁘다며 만족할 때 가장 보람을 느낍니다. 하지만 국내 시장 규모는 아직까지 작습니다. 애견옷을 보온성 목적으로 입히다보니 봄·여름 비수기에는 문을 닫는 곳도 허다하죠. 불황 타개책으로 해외수출상품을 개발중입니다. 일본과 미국의 애견시장은 우리의 10배 이상이에요. 저희 사이트를 보고 디자인이 좋다며 외국 바이어들이 종종 연락을 합니다. 앞으로는 해외 수출에 주력할 계획입니다.

■ 이 직업을 선택하려는 후배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은?

애견의류 사업을 준비하는 분들은 철저히 시장조사가 필요할 것입니다. 언론에 현혹되어 덥석 시작했다가는 낭패보기 십상이죠. 기존에 있는 애견의류 업체와는 또 다른 마케팅 전략과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 등의 새로운 아이디어가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강아지를 좋아해야 일을 즐길 수 있습니다.

■ 일하시는데 어떤 어려운 점이 있나요? 수입은 어느정도 인가요?

애견옷을 디자인하는 데는 체형과 몸무게뿐만 아니라 털 색깔도 크게 작용하기 때문에 여간 까다로운게 아닙니다. 강아지들은 대체로 빨간색 옷을 입었을 때 화사해보여요. 슈나우저는 스포티룩이, 푸들이나 요크샤는 원피스가 잘 어울리고요. 또 말 못하는 동물이다 보니 행여 불편해 하지는 않을까 더욱 주의를 기울이게 되죠. 그리고 강아지는 사람 피부보다 연약하니까 합성소재보다 면소재 옷를 입혀줘야 하죠.

■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세요?

애견 TV프로그램이 인기를 끌면서 2002년 애견사업 붐이 일어났어요. 그 이후 애견 시장이 포화상태에 다다랐죠. 지금에서야 거품이 빠지고 있어요. 시간은 걸리겠지만 그래도 애견 사업의 전망은 여전히 밝다고 확신합니다. 핵가족화가 심화될수록 강아지를 반려동물로 생각하는 인식이 강해지고 있으니까요.


자료출처 : 한국고용정보원
  • QUICK MENU
  • 원서접수
  • 모집요강
  • 추천서다운
  • q&a
  • 입시자료신청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