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이미지

취업뉴스

home > 취업정보센터>취업뉴스

13년간 공채 분석, 쇼호스트 공채의 비밀

작성자 : career 2013-12-19 조회 : 3543



온라인총괄부 GSshop·CJ오쇼핑·롯데홈쇼핑·현대홈쇼핑·NS홈쇼핑·홈앤쇼핑 등 6대 홈쇼핑은 매년 공채를 통해 쇼호스트를 채용한다.

홈쇼핑 방송의 특성상 일반적인 아나운서·리포터 등과는 달리 고객과 소통하듯 진행하며 친근함과 신뢰감을 주기 위해서 지원자들은 다양한 연습과 훈련을 해야 한다. 이에 따라 쇼호스트를 꿈꾸는 일반 지원자들뿐만 아니라 방송경험이 있는 지원자들도 최근에는 쇼호스트를 양성하는 전문기관을 통해 다시 새롭게 준비하고 도전한다.

13년 동안 6대 홈쇼핑에 업계 최다 쇼호스트 진출 기록을 가지고 있는 이원석쇼호스트아카데미의 이원석 원장은 “자연스러운 표현력이 중요하다.”며 쇼호스트 지원자들에게 표현력 훈련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홈쇼핑은 방송을 통해 쇼호스트가 상품을 설명하고 고객을 설득하는 과정이므로 방송을 시청하는 잠재고객들에게 친구처럼 편안하고 친숙하게 상품을 소개할 수 있어야 한다.

이처럼 고객이 이야기에 공감하고 상품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리드하는 것이 쇼호스트의 역할이기 때문에 대화하듯 자연스러우면서도 신뢰를 주는 화술을 훈련하는 것이 좋다. 이런 점에서 이원석 원장은 “13년간 한결같이 ‘대화하는 쇼호스트’, ‘말하는 쇼호스트’를 고민해왔다.”며 “예비쇼호스트들의 표현력이 중요시되면서 대화하듯 자연스럽게 말하는 능력을 훈련하기 위해 성우연기와 리포터 수업 등을 커리큘럼에 반영한다.”고 언급했다.

다른 지원자들과 달리 보다 자연스러운 ‘말하기’에 중점을 두는 것이 공채 면접시 효과적이라고 한다. 따라서 예비쇼호스트들은 TV 홈쇼핑을 보며 따라하기보다 남들과 다른 표현과 자기만의 톤을 만드는 훈련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 원장은 “약 한 시간 동안 진행되는 방송에서 멘트를 외운 것처럼 말하기만 한다면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힘들 것이다.”며 고언(苦言)했다.

근본적으로 쇼호스트는 방송 세일즈맨이기 때문에 판매가 우선이다. 따라서 고객이 공감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표현력이 중요하다. 이원석쇼호스트아카데미는 13년간 ‘6대 홈쇼핑’에 쇼호스트만 90여명을 진출시켰으며, 그 외에도 홈쇼핑전문게스트·리포터·아나운서·기상캐스터 등 관련분야까지 일일이 나열할 수 없을 정도로 압도적인 진출력을 자랑해왔다. 이런 성적을 유지할 수 있었던 것은 이 원장의 남다른 교육방식과 홈쇼핑 방송의 트렌드를 읽어내는 혜안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이데일리/2013.12.18

  • QUICK MENU
  • 원서접수
  • 모집요강
  • 추천서다운
  • q&a
  • 입시자료신청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