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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상품 디자이너 직업군 소개

작성자 : admin 2019-09-02 조회 : 2538

문화 상품 디자이너 직업군 소개 



(12학번 육현주 학생 작품 - 노리개)
 


'문화 상품'이란?

 여행을 다니면서 쉽게 발견하고 쉽게 살 수 있는 상품 중 하나는 각 지역과 나라를 상징하는 기념품, 즉 문화상품입니다. 외국인들 역시 우리나라 관광을 할 때 꼭 들르는 곳 중에 하나가 서울의 인사동과 남대문시장이며, 한국적인 문화가 담겨져 있는 기념품을 들러 선물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렇게 외국인들이 한국을 여행한 기념으로 구입하는 기념품인 문화상품은 절대 그저 값 싸게만 만들어져서도, 예쁘게만 만들어져서도 안됩니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상품이 될 수 있기에 문화상품의 디자인과 질은 그 어느 상품보다도 월등히 앞서 가야한답니다! 문화상품은 상품 자체가 정보나 의미를 표현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공산품과는 조금 다른 상품적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



13학번 유희정 학생 작품 - 나무 함과 반지 세트



좌) 14학번 김태근 학생 작품 - 은 펜던트, 우) 13학번 장효정 학생 작품 - 대학상징 기념품 '삼족오 풍경' 주문제작



문화상품의 개발 (아트상품, 캐릭터상품, 기업상징품, 뱃지, 마크 등)

문화상품은 열쇠고리, 뱃지, 모형, 주얼리, 잡화  등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합니다. 최근 들어서는 스피커, USB, MP3P등 전자관련 용품에도 문화와 정서적 의미가 담긴 문화상품이 많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문화상품의 개발을 위해 각국의 지방자치 단체에서는 양질의 공예부흥 정책으로 관광기념품 및 공예품 대전을 개최하고 있으며, 특히 금속공예분야는 그 재료와 기술의 독특한 특성을 바탕으로 기존에 없었던 새로운 형태와 기능의 공예품을 창출해 내고 있답니다. 그 발전 분야가 무궁무진하다는 사실!






문화상품 디자이너의 필수조건

문화상품은 우수한 품질은 물론 나라, 지역의 문화, 정신이 깊게 담겨져 있는 디자인 그리고 적정한 가격이 가장 중요한데요, 이러한 모든 상품을 기획하는 것 자체가 문화상품 디자이너의 역할입니다. 문화상품 디자이너들은 문화의 개념과 본질을 보다 깊이 있게 이해함으로써 진정한 우리의 문화를 담아내야 한답니다. 특히 우리나라 특유의 전통문화를 이용한 상품의 경우 한류를 이끄는 선두주자가 될 만큼 경쟁력 있는 분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KBS2TV 드라마 <정도전> 상징기념 팔찌 디자인 및 제작 - 13학번 장예지 외 4명


출연 배우 안재모씨와 드라마 상징주얼리 제작 참여한 13학번 하소희, 최민우 학생 착용 사진



문화상품 디자이너가 되기 위한 교육

지역, 문화의 특성을 반영하면서도 독특하고 아름답고 편리한 기념품을 제작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은 아닙니다. 본교 주얼리디자인계열에서는 귀금속 세공기술과 컴퓨터 프로그램(포토샵, 일러스트, 캐드 등)을 기본으로 주얼리, 실용장식품을 디자인, 제작할 수 있는 실무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통문화와 현대문화를 아우르는 공예품, 판촉물, 기념품 시장에서의 능동적인 대처가 가능하도록 현재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는 교강사진들의 지도아래 단계적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주얼리디자인계열은 다양한 커리큘럼으로 문화와 기호에 관한 이론과 사례연구, 디자인 및 생산과정 체험, 마케팅 등의 현실적인 훈련을 통해 전통문화의 가치와 삶의 현장인 현대문화의 가치를 연속성 있게 발전시킬 수 있는 디자이너를 육성하기 위한 배움의 장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졸업 후 진로 

 - 국립박물관문화재단, 한국문화재보호재단 등 공공기관 문화상품디자이너 취업

 - 아트샵, 편집샵 취업 및 창업/ 운영   

 - 인테리어 소품 디자이너, 문구*패키지 디자이너 취업 

 - 공예전문 교육기관 강사, 방과후교사 

 - 아트상품 디렉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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