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이미지

계열행사

home > 계열소개>디자인예술계열>계열행사

시각디자인 주요 커리큘럼과 관련 자격증

작성자 : admin 2019-07-25 조회 : 3998


시각디자인전공

안녕하세요!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입니다. 오늘은 여러분들에게 시각디자인전공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시각디자인과정은 효과적 정보 전달을 위한 치밀한 기획과 계획을 통해 디자인을 구현하는 창의적인 분야인데요. 낯선 곳을 여행하면서도 불편하지 않은 이유, 지하철을 타고 어디든 갈 수 있는 이유, 복잡한 설명서 없이도 자동차 운전을 하거나, 최신형 스마트폰을 쓸 수 있는 이유는 시각디자인이 있기 때문이랍니다. 건축이든, 패션이든, 음악이든 시각디자인은 어디에나 있는데요. 모든 디자인과 예술, 문화의 근간이 되는 시각디자인에 대해 알아볼까요?



시각디자인과정 주요 커리큘럼

시각디자인전공의 커리큘럼은 학교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기초디자인, 디자인발상기법, 타이포그래피, 광고디자인, 디자인마케팅, 패키지디자인 등을 배우게 됩니다. 몇 가지 주요 과목에서 어떤 것을 배우게 되는지 정리해보았습니다.


기초디자인

기초 디자인은 디자인의 가장 기초적인 지식과 기본적인 원리를 이해하고 조형요소 및 재료와 도구의 사용을 경험하게 하여 기술을 익혀 풍부한 발상 능력과 디자인적 감각을 키우고 실습을 통해 표현능력을 키운다.


타이포그래피

타이포그래피는 활자를 가지고 디자인하는 기술로 1455년경 요하네스 구텐베르크가 낱활자로 인쇄하는 기술을 완성하면서 시작되었다. 국내에는 국제 타이포그래피 비엔날레인 타이포잔치를 비롯하여 현재 타이포그래피의 관심은 날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실습과제를 통해 시각디자이너로서 필수적인 타이포그래피에 관한 기초적인 능력을 기르고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패키지 디자인

패키지는 모든 제품의 포장 형태, 내장, 외장 및 재료 등을 설계하는 일이다. 특히 소비자 상품의 경우 포장 디자인이 구매자와의 직접 커뮤니케이션하는 최후의 수단이 된다. 포장 디자인은 소비자에게 상품을 알리고, 구매 의욕을 증가시키며, 상품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운반할 수 있도록 하는 입체 디자인 분야를 말한다.  눈에 잘 띄고 호기심을 유발하며 어떠한 내용의 제품 인가를 한눈에 알 수 있어서 결국 구매의욕을 증진시킬 수 있는 포장 디자인의 역할에 대해 살펴본다.


웹디자인

디지털 시대에 가장 많은 변화를 보인 미디어인 웹에서의 방대한 정보를 디자이너는 효과적으로 설계, 시각화할 수 있어야 한다. 수업에서는 웹디자인을 위한 기본 원칙들을 고찰해보고, 실제 기획부터 론칭까지의 프로세스를 이해하며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시각디자인 관련 자격증

시각디자인 관련 자격증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발급처에 따라 종류가 나누어진답니다. 자격증은 자신의 실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로 취업에 있어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답니다.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의 경우 재학생들이 자격증 취득을 도와주기 위해 방학 중 무료 특강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이처럼 각 학교에서는 취업을 위한 다양한 커리큘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시각디자인 관련 자격증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 한국산업인력공단 : 시각디자인기사,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컬러리스트산업기사, 웹디자인기능사, 전자출판기능사, 제품모델링기능사, 게임그래픽전문가, 제품디자인기사/산업기사/기술사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멀티미디어전문가 1급/2급 

- 한국ATC협회 : AutoCAD 1급/2급 

- 한국어도비시스템즈 : ADOBE(ACE,ACS,ACTP)



시각디자인전공 학교 선택은?

시각디자인전공을 고려하고 있다면 진학에 대한 고민이 있을 수 있는데요. 학교를 선택하기에 앞서 가장 비중 있게 봐야 하는 부분은 교강사진과 취업에 대한 준비를 할 수 있는 커리큘럼입니다. 학교의 간판만 보고 진학을 결정했다가는 큰 코 다칠 수 있다는 것! 취업난이 지속되면서 자신만의 경쟁력을 갖추지 못하면 취업 시장에서 좋은 성과를 기대하기 어려운데요. 진학 후 취업을 위해 자격증 특강은 무료로 제공하는지, 취업을 위한 포트폴리오 준비를 수업 시간에 할 수 있는지, 기업 인턴십 등을 지원받을 수 있는지 등등 꼼꼼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NHN취업 성공기 바로가기



시각디자인 진출 분야

시각디자인은 다양한 취업 방향을 가지고 있는데요. 시대가 빠르게 변화하면서 직무도 다양해지고 점차 세분화되고 있습니다. 아래 졸업 후 진로 방향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 디지털 광고/편집디자인 분야 : 광고대행사, 광고기획실, 인쇄/편집회사, 언론/출판사, CI/BI 개발 전문회사, 기업체 홍보실 

- 영상디자인 분야 : 인터넷 방송국, 케이블 TV/포스트 프로덕션, UCC 멀티미디어 전문회사 

- 웹/모바일디자인 분야 : 웹 디자인 기업, 웹 에이젼시, 모바일 디지털 콘텐츠 개발회사, UI/UX디자인 회사 

- 캐릭터/브랜드디자인 분야 : 캐릭터 개발 전문회사, 팬시디자인 회사, 일러스트레이션 전문회사, 게임 제작회사



  • QUICK MENU
  • 원서접수
  • 모집요강
  • 추천서다운
  • q&a
  • 입시자료신청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