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이미지

계열행사

home > 계열소개>공연예술계열>계열행사

'무대디자이너' 직업에 대해 알려줄게!

작성자 : admin 2019-06-21 조회 : 4260

무대디자이너는 무슨 일을 할까? 공연예술계열 알려준다!

 

 

방송 무대 미술의 경우, 디자인만큼이나 신경 써야 할 것이 많습니다. PD, 출연진, 음향, 조명 등 여러 스태프와의 의견 조율을 통해 무대 디자인이 나오면 다양한 방송 장비 시스템 그리고 카메라 화면에 잘 잡히는 구도로 다듬어야 합니다. 자신의 생각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것만 해도 어려운 일인데, 수십 가지 변수를 고려하며 만드는 무대 디자인의 세계란 대체 어떤 모습일까요? 우선 무대디자이너 직군에 대해 소개해드릴게요, 무대디자이너는 대본(시나리오)을 검토하여 작가 및 연출가의 제작의도를 고려해 컴퓨터 상에서 이미지 맵을 그립니다. 방송프로듀서(방송연출가), 영화감독, 연극연출가 등과 협의하여 무대장치의 종류, 크기, 색상 등 세부사항을 결정하고 캐드작업을 통해 도면을 작성하게 됩니다. 그리고 인테리어디자이너 및 소품담당자와 함께 무대장식에 대해 협의하며, 무대조립원의 활동을 감독·지시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보통 무대예술은 연극을 비롯한 공연과 함께 이루어집니다. 연극은 배우가 말하고 배우가 무대를 이리저리 이동하는 것에 초점을 두지만, 무대에는 배우의 행위 외에 무대장치와 조명·의상으로 이루어진 시각적인 이미지가 존재합니다. 이러한 시각적 이미지를 창출해 내는 것이 바로 무대예술입니다. 무대장치 디자이너는 작품의 시각적인 면을 만들어내고 체계화하는 사람으로서 건축·회화·공예 등의 여러 요소들을 동원하여 극적 공간으로서의 무대를 구성합니다. 스튜디오라는 빈 공간에 사각형, 동그라미, 선, 기하학적 무늬 등 조형을 넣고, 적절한 무대배치를 통해 배우들의 연기 구역을 정해 주고 각 장면과 연극 전체에 적합한 시각적 환경을 마련하여 작품의 이해를 돕고 작품의 예술적 특성에 시각적인 이미지를 부여하는 역할을 합니다.

 

무대디자이너는 어떤 프로그램을 만들지 의뢰가 오면 1차 회의를 진행합니다. 담당 PD가 무엇을 구현하려고 하는지 확인하고, 프로그램의 특성, 개요 등을 파악한 후 콘셉트 디자인을 합니다. 그 후 실무회의를 진행하며 다듬는 과정을 거치고, 여러 회의를 거듭하면서 다양한 의견 조율이 끝나고 콘셉트가 확정이 되면 도면을 만들고, 견적을 의뢰하며 타임 테이블에 맞추어 작업을 진행합니다. 이 일을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이 협업이랍니다! 여러 관계자들이 함께 의견을 조율하며 무대를 완성하기 때문에 많은 변수가 존재하기에 이에 대하여 유연하게 대처하고, 이해하는 탄력적인 대응 능력이 필요하답니다.

 

최근에는 무대 디자인의 영역이 확장되고 있습니다. 뮤지컬, 콘서트, 게임이나 모바일, 쇼 예능 디자인이 페스티벌 아트 전시까지 이어지거나 프로그램 기획 단계에서부터 전시 등을 염두에 두고 들어가기도 합니다. 또한, 기술의 발달로 표현의 능력이 더욱 확장되면서 무대 디자이너의 역할과 활동 영역이 더 커질거라고 봅니다! 본교 무대디자인과정에서는 뮤지컬 <헤드윅>의 무대를 책임진 바 있는 김태영 무대디자이너가 직접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또한, 아트홀 예술 중극장에서 학생들은 직접 공연 연출 및 기획에 참여하고 무대를 디자인하면서 실무 경험을 쌓고 있답니다. 무대 디자이너로 성장하는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무대디자인!

  • QUICK MENU
  • 원서접수
  • 모집요강
  • 추천서다운
  • q&a
  • 입시자료신청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