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이미지

계열소개

계열행사

home > 계열소개>공연예술계열>계열행사

<매디슨카운티의다리> 참여, 졸업생 최소영 학생 인터뷰

작성자 : ADMIN 2018-08-27 조회 : 494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공연예술계열은, 재학 중 학생들의 자유로운 창작과 대외활동을 지원하며 실력있는 공연인을 양성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재학 중 교내 활동 뿐만 아니라 봉사활동, 대외활동을 통해 시야를 넓히고 현재는 현장을 누비며 무대감독의 꿈을 향해 달려가고 있는 졸업생 최소영 학생의 이야기를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 





Q. 안녕하세요, 소영학생.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저는 공연예술계열 공연기획연출과정 16학번 최소영입니다. 졸업 후 뮤지컬 <젊음의 행진>, 발레 <돈키호테> 등 작품에 참여했으며 현재는 올 8월 11일 막을 올린 뮤지컬 <매디슨 카운티의 다리>의 오토메이션을 맡고 있습니다.


Q. 오토메이션 (Automation)이라는 단어가 생소한데요, 후배들을 위해 맡으신 업무에 대해 상세히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A. 네. 오토메이션은 쉽게 말하자면 기계로 무대 세트를 운용하는 것입니다. 이전에 참여한 작품 <젊음의 행진> <돈키호테>는 콘솔을 다루지 않고 무대가 암전됐을 때 직접 무대 위 도구를 옮기는 '크루' 역할을 했어요. 짧은 시간안에 정확하게 진행돼야 하는 업무였죠. 

  <매디슨카운티의 다리>는 콘솔을 다루어서 무대 세트를 운용하는 업무를 맡고 있어요. 쉽게 말하자면, 공연 중 극 배경에 맞도록 무대를 안으로 넣고 빼며 세트를 전환시키고 있습니다.



(뮤지컬 <젊음의 행진> 공연 후 무대팀원들끼리 찍은 사진입니다. )



Q.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공연의 한 축을 담당한다는 것이 부담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혹시 관두고 싶었던 적은 없으셨나요?

A. 현장에서 일할 때 아직은 실수가 있고, 그것 때문에 부담이 된 적도 많이 있어요. 하지만 그만두고 싶다는 생각은 해본 적 없어요. 실수를 하는 것까지 포함해서 모든 게 다 재밌거든요.   


Q. 직업 만족도가 상당히 높으시군요 :) 본교 재학 중에도 재밌었던 기억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A. 공연제작실습이 가장 기억에 남아요. 친구들끼리 소통하고 협업하는 방법을 배웠거든요. 처음엔 삐걱대도 공연을 올리기 위해 다같이 노력했던 것이 도움이 됐어요.  

  또, 음향디자이너로 한국 뮤지컬대상 기술상을 수상하시기도 한 강국현 강사님과 조명디자이너 정진철 강사님 두분께서는  대내외적으로 많이 이끌어주셔서 재학 중 실력을 키우는 데 많은 도움을 받았어요. 



(재학 중에 견학을 갔던 뮤지컬<매디슨 카운티의 다리> 현장, 현재는 무대담당으로 근무해서 감회가 새롭습니다)


Q. 소영학생의 꿈은 무엇인가요? 그리고 현재는 어느정도 도달해있다고 생각하시나요?

A. 제 꿈은 무대 감독인데요,  제가 하고 싶었던 분야가 무대 파트라서 현재는 꿈을 반정도 이룬 것 같아요. 앞으로도 꾸준히 노력해서 더 큰 꿈을 향해 달려갈 예정입니다. 


Q. 공연예술계열에서 공부했고, 현직에 있는 선배로서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으시다면요?

A. 후배들에게 반드시 해주고 싶은 말은, 공연예술계열 진학 후 친구들이나 학교 교강사님께 배우는 것도 좋지만 자원봉사 같은 외부 활동 등도 많이 경험해보길 권하고 싶어요. 다양한 활동들을 통해서 시야를 넓히는 게 중요하기 때문이에요. (Q. 추천하시는 활동이 있으시다면?) 개인적으로는 '춘천아트페스티벌'과 '이화프레임'이 많은 도움이 됐어요. 특히 '춘천아트페스티벌'은 정진철 교강사님이 추천해주셔서 참여하게 되었는데, 무대기술 워크숍 시간에 무대 음향, 조명 등을 배울 수 있어 갚진 시간이었어요. 

  후배님들께서도 학교생활 열심히 하시고, 틈틈히 대외활동도 열심히 하셔서 공연인의 꿈에 한발짝 다가서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공연예술분야 진출을 꿈꾸는 후배들을 위해서 인터뷰에 임했다고 하는 최소영 졸업생!

'실수 하는 것도 재밌다'고 말하는 소영학생의 열정이 후배들에게 많은 귀감이 될 것 같습니다. :)

'무대감독'의 꿈, 이루시길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가 응원합니다!



  • QUICK MENU
  • 원서접수
  • 모집요강
  • 추천서다운
  • q&a
  • 입시자료신청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