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이미지

계열소개

home > 계열소개>방송영상계열>계열소개

방송작가의 종류는 어떻게 나누어져 있을까?

작성자 : admin 2019-12-26 조회 : 4195

방송작가는 어떤 종류로 나누어져 있을까요?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방송영상계열에서 방송작가의 종류와 하는 일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드라마작가? 서브작가? 막내작가? 이름은 들어본 것 같은데 구체적으로 어떤 종류로 나눠어지게 되며 어떤 일을 하게 되는지 또한 각 분야마다 달라지는 직무에 대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지 궁금하시다면 방송영상계열이 알려주는 방송작가에 대해 알아볼까요?


방송작가의 가장 큰 영역을 차지하는 것은 드라마 작가랍니다. 드라마 작가를 제외하고 나머지는 일반 교양, 쇼, 오락프로그램 등을 구성하고 대본을 쓰는 일을 담당하는데요. 일반적으로 드라마 작가가 되기 위해서는 7~8년, 종합구성작가가 되기 위해서는 3~4년의 경력이 필요하답니다. 프로그램 장르를 기준으로 좀 더 구체적으로 나누어보자면 드라마작가, 구성작가 ,교양작가, 쇼작가, 코미디작가, 다큐멘터리작가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분야별로 꼼꼼하게 알려드릴게요!



드라마작가

드라마작가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드라마의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스토리를 만들어 가는 역할을 합니다. 작가의 명성에 따라 드라마의 캐스팅이 좌우되기도 하며 믿고 보는 드라마라는 수식어가 붙기도 하는데요. 예전에는 드라마작가가 되기 위한 방법으로 공모전 당선이 확실하고 유일한 방법이었지만 요즘에는 서브작가부터 시작하여 차근차근 단계를 올라가는 추세랍니다. 우리나라에서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장르가 드라마이기 때문에 많은 친구들이 드라마작가를 꿈꾸는데요. 사회적 통찰력과 각기 다른 인물의 내면 세계를 잘 연출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답니다. 또한, 사극이라는 장르를 다루게 된다면 역사에 대한 지식도 풍부해야하는 것처럼 기본적으로 대중들을 스토리로 설득할 수 있는 지식과 교양이 필요하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인기 드라마 작가는 편당 계약금이 어마어마하다는 것! 드라마작가를 꿈꾼다면 책을 많이 읽고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를 구체화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데 집중해보세요!



종합구성작가

다큐멘터리, 코미디, 쇼, 교양 등 모든 방송 프로그램에서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획을 통해 프로그램을 구성하며 세부 대본을 작성하는 역할을 한답니다. 종합구성작가 역시 1~2년 동안은 서브작가를 거치게 되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수입이 방송사마다 천차만별이고 인맥에 따라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기회도 결정되기 때문에 활발한 성격과 씩씩한 업무 태도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종합구성작가의 경우 호기심이 많고 사회의 변화를 꿰뚫는 안목 그리고 탐구하는 자세가 필요한데요. 먹거리에 대한 대중들의 불안감이 높아질 때는 먹거리에 대한 안전성을 평가하는 프로그램을 구상한다거나 일반 교양 프로그램도 형식을 어떻게 기획해 타 프로그램과 차별화를 둔 재미를 만들지 등 아이디어와 타이밍이 중요한 분야랍니다.  



서브작가와 스크립터

서브작가는 막내작가라고 생각하면 되는데요. 10분 내외의 작은 꼭지 대본을 쓰면서 메인작가를 보조하는 역할을 한답니다. 실력을 인정받게 되면서 점점 많은 분량의 대본을 쓰게 되고 이후 정식으로 메인작가의 일을 하게 되는 것이랍니다. 아이디어가 많고 부지런하며 작은 것도 놓치지 않는 꼼꼼함이 있다면 좋겠죠? 스크립터는 자료조사와 수집, 진행자 섭외, 촬영장소 리서치 등을 진행하게 된답니다. 아카데미 등에서 교육을 받은 다음 입사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스크립터 시기에 일이 힘들다보니 중도에 포기하는 사람들도 많다는게 현실! 스크립터 시기를 잘 견뎌내면 작가로 성장할 수 있는 날이 올테니 마음을 굳게 먹고 씩씩하게 헤쳐나가면 좋겠죠?



외화번역작가

번역작가는 말 그대로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단지 외국어를 한글로 번역하는 것이 아닌 문화의 차이를 이해하면서 센스있게 번역하는 역량을 갖추어야 한답니다. 번역을 했을 때 우리 문화에서는 말이 맞지 않는다거나 외국 문화에서는 웃긴 멘트가 우리나라에서도 어떻게 같은 상황에서 웃음을 터뜨리게 할 수 있을지 작품과 문화 등을 이해하고 번역하는 능력이 필수랍니다. 외국에서 오랫동안 살다온 사람도 영상물 번역은 서투른 경우가 많은데요. 번역 작가가 되기 위해서는 외국어는 물론이고 한국어 실력도 중요하게 적용되기 때문이랍니다.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방송영상계열에서 알아본 방송작가의 종류와 하는 일! 도움이 되었나요? 본교에서는 방송국에 작가 취업을 꿈꾸는 친구들을 위해 방송국 작가를 직접 모셔 수업과 특강을 진행하고 있으며 영상 촬영 및 연출 과정 학생들과 함께 드라마, 영화 등을 작업하며 실무수업을 통해 교육하고 있답니다. 방송국 취업 현황이 궁금하다면 아래 관련 콘텐츠를 참고해보세요!


관련 콘텐츠

이미 검증된 팩트, 방송국 취업 졸업생 인터뷰 

방송작가가 꿈이라면? 방송작가과정! 



  • QUICK MENU
  • 원서접수
  • 모집요강
  • 추천서다운
  • q&a
  • 입시자료신청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