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성공기
뮤트만 공병호 공방 창업
젊은 학생들 위주의 매니아층이 형성될 정도로 인기가 높은 <킹크로치>라는 주얼리브랜드는 컨셉별 세부 브랜드로 나누어져 kingkroach(킹크로치) 외에도 madmoth(매드무스) 라는 브랜드로 실버주얼리 제품을 디자인, 제작해 오고 있습니다. 공병호 학생은 킹크로치에서 일을 해오다가 졸업후, 공방 운영하며 공방에서 개인 작업 외,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는데 킹크로치에서도 "왁스카빙강사" 로 활동중 입니다. 뿐만아니라, 킹크로치의 세컨브랜드인 muteman(뮤트맨) 도 런칭하여 킹크로치와 함께 어깨를 나란히 하며 작품활동에 매진하고 있는데요! 뮤트맨은 공병호 학생의 닉네임이랍니다! 오늘은 공방 창업에 성공한 공병호 학생의 인터뷰를 알아볼까요?!
안녕하세요. 지난해 주얼리디자인계열를 졸업한 공병호입니다. 저는 현재 MUTEMAN이라는 공방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주얼리디자인계열 선후배 졸업생 몇 명이 모여서 개인작업은 물론 주얼리상품개발과 교육도 함께 하고 있습니다. 브랜드명 MUTEMAN의 의미는 ‘말 없는 자가 강하다’라는 뜻을 내포하고 있는데, 브랜드 로고 역시 인간의 머리, 뱀을 이용하여 조용하지만 강한 동물의 특징을 응용하여 로고가 탄생되었습니다.?
디자인 영감은 평소 제가 좋아하고 동경하는 보르네오 문화나 우드카빙 또는 동양적인 문양과 이미지에서 많이 응용하는 편입니다. 학교 재학기간 동안 저는 왁스카빙 기법을 즐겨 사용했는데, 그 이유 역시 제가 좋아하는 문화의 이미지를 유기적인 굴곡과 음영감, 볼륨감있게 표현하기 가장 적합했다고 생각했습니다. 후배님들도 왁스를 깎는 작업을 해보셨겠지만, 아무리 같은 디자인이라도 작업을 하는 사람마다의 공구, 약품처리, 후가공 등등 사용하는 방법이나 노하우가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완벽히 같은 작품이 절대 나올 수 없다는 것 아실겁니다. 그것이 왁스카빙의 최대장점이라고 전 생각하기 때문에 다양하게 기법을 연구하고 실험해보면서 나만의 것을 만드는 중입니다. 특히 실버 주얼리의 경우 세월이 지나면 색이 변하면서 더욱더 은이라는 재료만이 가지는 깊은 색이 나오는 것이 매력인데. 이러한 점이 인간의 삶과 닮아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오래되었기 때문에 표현될 수 있는 깊이의 아름다움을 알기 때문에 제가 작업을 평생하고 싶은 이유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그러나 제가 좋아하는 재료나 기법만 익히고 제한을 둔 것이 아니라, 학교를 다니며 다양한 실습수업을 통해 주얼리 제작기법의 전반적인 기초를 다지며 다양한 시도를 해보고 접목해 본 경험이 제 작업의 깊이를 더하고 더 성장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후배님들도 학교를 다니는 기간동안 우리학교의 최대장점을 잘 활용하시어 최대한 많은 것을 경험하며 많이 배우고 습득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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