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이미지

취업정보

home > 취업정보센터>취업정보

대중무용수(백댄서)

작성자 : career 2012-05-10 조회 : 3953

대중무용수 <episode>

리포터 : 여기는 최고의 인기를 누리는 여자가수 왕조명의 공연장입니다. 8,000여명의 관객이 체조경기장을 가득 메우고 있는데요. 아, 이게 웬일입니까? 8,000여명의 관객 중 70% 이상이 여성관객이네요. 왕조명씨의 파워풀한 가창력에 수많은 여성팬들이 반한 걸까요?
관객들 : 오빠! 오빠! 오빠!~
리포터 : 여성가수에게 오빠가 웬말입니까? 드디어 화려한 무대가 열리네요. 다이나믹한 댄스 동작으로 주의를 확 잡아끄는 남성 백댄서들이 보입니다! 무대를 더 화려하고 볼거리 가득하게 만들고 있네요! 여성팬들의 함성은 이 백댄서들을 위한 걸까요? 이들 중에서 세계적인 스타가 탄생할 수도 있으니 잘 살펴봐야겠어요! 






가수와 함께 무대 위에서 춤을 춰요.


세계적으로 유명한 댄스가수 비. 그룹 코요테의 순수하고 친근한 이미지의 김종민, 저음의 아름다운 목소리로 대중을 사로잡는 가수 휘성. 그룹 신화의 감미로운 목소리의 소유자 앤디. 이 가수들의 공통점을 알고 있나요? 바로 가요계를 주름잡고 있는 백댄서 출신의 가수들이랍니다. 이들은 가수들의 무대를 더욱 빛나게 했던 백댄서 활동 경험을 바탕으로 최고의 인기가수로 성장했어요.


우리는 각종 쇼프로그램이나 음악프로그램에서 대중음악에 맞춰 춤을 추는 대중무용수 즉 백댄서라 불리는 이들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이들은 가수의 공연 외에도 각종 연말 시상식이나 명절 특집 방송에 가수와 함께 출연해 화려한 무대를 만들지요. 기업을 홍보하기 위해 주최하는 댄스대회나 놀이공원, 호텔, 클럽, 파티 등에서 힙합, 재즈댄스, 스포츠댄스, 라틴댄스 등의 각종 댄스공연을 하기도 합니다. 이들은 주로 방송국무용단, 음악관련 기획사, 엔터테인먼트사 등의 무용단에 소속되어 있거나 프리랜서로 활동합니다.


방송국에 소속되어 있는 경우, 자사의 방송사 쇼프로그램이나 각종 시상식 등에서 대중음악에 맞춰 춤을 춥니다. 여러 프로그램에 출연하다 보니 한국무용, 발레, 현대무용과 같은 순수무용에서부터 힙합, 스포츠댄스, 라틴댄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르의 춤을 출줄 알아야 합니다. 우리가 TV음악 프로그램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백댄서들은 주로 소속된 기획사나 엔터테인먼트사의 가수들과 함께 무대에 섭니다. 따라서 함께 공연을 해야 하는 가수의 음악에 맞춰 몇 개월 동안 안무연습을 하고 공연을 합니다. 보통 2~3달 전에 신곡을 넘겨받아 안무를 짜고 댄스팀과 연습하여 무대에 오르게 됩니다.







춤에 대한 소질과 댄스실력을 키우기 위한 노력이 필요해요!


예전에는 아는 선배나 친구들을 통해 춤을 배우거나 독학으로 연습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전문대학을 중심으로 실용무용과, 실용댄스과, 방송무용과, 재즈댄스과, 스포츠댄스과 등의 학과가 생기고, 사설학원도 많아져 전문적으로 춤을 배울 수 있는 길이 많아졌습니다.


방송사에서 일을 하기 위해서는 고졸이상의 학력이 요구되고, 결원이 생겼을 때 오디션(자유무용+지정무용)을 거쳐 선발됩니다. 방송국에 따라 연령이나(19세 이상) 키(남자 173cm, 여자 163cm)에 제한을 두는 경우도 있답니다. 오디션 때는 춤 실력 못지않게 일에 대한 의욕, 인내심 그리고 끈기 등이 중요한 요소로 평가됩니다. 이밖에 각종 댄스경연대회에 입상하여 관계자들이 스카우트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경연대회에 도전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됩니다. 또 최근에는 자신이 춤춘 UCC 동영상 파일을 인터넷에 올려 스스로를 홍보하는 사람들도 늘고 있어요!


대중무용수가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춤에 소질이 있어야 하고 유연한 몸과 뛰어난 리듬감각을 갖추어야 합니다. 어떤 장르의 안무라도 빠르게 소화할 수 있어야 하므로 춤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댄스실력이 요구됩니다. 특히 대중가요에 맞는 안무를 하기 위해 힙합, 브레이크댄스, 재즈댄스, 스포츠댄스, 라틴댄스 등 특정 댄스분야의 실력도 필요합니다. 







댄스음악이 사랑을 받으면서 백댄서의 활동영역은 넓어지지만 경쟁이 치열해요!


댄스음악이 많은 사랑을 받으면서 가요계에서는 많은 신인가수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가수들의 무대를 빛내주는 백댄서들의 역할도 커지고 있어요. 가수들의 백댄서 이외에도 춤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놀이공원, 클럽, 파티 등에서 댄스공연을 하거나 댄스비디오를 출시하는 등 대중무용수로서의 활동영역이 점차 넓어지고 있습니다.


사설무용단에서는 실력을 갖춘 무용수를 수시로 채용하고 있고, 특히 긴 연습생활 때문에 중도에 포기하는 사람이 많아 대체인력에 의한 일자리가 많은 편입니다. 하지만 방송사 무용단의 경우, 인원이 한정되어 있어 일자리 변화가 크지 않으며, 근무환경과 안정적인 수입 때문에 경쟁이 치열한 편입니다.


한편 음반시장의 침체로 방송안무 역시 몇몇 이름 있는 무용단 위주로 운영되고, 아직까지 대중무용수를 전문직업인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낮아 근무환경이나 보수가 열악한 편입니다.



1. 요구능력: 유연성 및 균형/ 공간지각력/ 반응시간과 속도
2. 흥미: 예술형/ 탐구형
3. 지식: 예술/ 철학과 신학/ 교육 및 훈련
4. 성격: 성취,노력/ 책임과 진취성/ 인내



출처 : 워크넷

  • QUICK MENU
  • 원서접수
  • 모집요강
  • 추천서다운
  • q&a
  • 입시자료신청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