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이미지

취업정보

home > 취업정보센터>취업정보

관광통역안내원

작성자 : career 2012-05-10 조회 : 3496


관광통역안내원은 여행지로 적합한 장소를 검토하여 결정하고, 여행경로와 일정을 계획합니다. 일정에 따라 목적지까지의 교통수단을 결정하여 주선하며, 여행비를 산출하고 일정표를 작성합니다. 또한 여행 출발 전에는 목적지 및 일정에 대한 예비조사를 실시하고 담당자와 협의합니다.

외국인 관광객을 공항에서 영접하는 것을 시작으로 환전, 숙박시설, 교통편 등 입국에서 출국에 이르기까지 관광객의 일정에 관한 모든 편의를 제공합니다. 또한 내국인의 해외여행 시 동행하여 공항에서 수속업무를 대행하기도 하며, 관광지를 안내하고 필요시 통역업무를 수행합니다.

현지에서 관광객에게 집합시간, 장소, 당일 일정 등을 확인하여 사전에 설명하고, 항상 여행객의 인원을 확인하여 이동을 합니다. 여행이 끝난 후에는 예산집행에 따른 여행비용을 검토하고 정산하여 보고합니다. 또한 일정상의 문제점, 현지 수배상황, 관광지 평가 등에 대한 평가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합니다.

국내를 관광하는 외국인 관광객을 돕는‘관광통역안내원(국내관광안내원: InboundTour Guide)’과 해외로 나가는 내국인의 인솔을 돕는‘해외여행인솔자(T/C: TourConductor)’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해외여행인솔자는 1989년부터 해외여행 자율화로 패키지 상품을 이용한 해외여행이 늘어나면서 생긴 직업입니다.

이들은 해외여행을 하고자 하는 내국인을 인솔하는 일이므로 외국어에 대한 부담은 적으나 기본적인 회화능력은 갖추어야 합니다. 해외로 나가는 일이 빈번하므로 기후변화와 시차를 극복해야 합니다.

또한 관광통역안내원은 관광 온 외국인들에게 자국의 문화를 알리고 그들의 요구를 최대한 충족시켜 보다 편안한 여행을 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일을 합니다. 주로 관광단지나 규모가 큰 국제공항, 대도시에서 활동하기에 적합하며, 외국인들에게 우리의 문화재나 관광지를 홍보하기 위해 절실히 필요한 직업입니다.

관광통역안내원은 일반여행업체, 국외여행업체 등의 여행사에 소속되어 근무하거나 프리랜서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관광호텔업체, 무역회사, 항공사, 외국인상사,면세점, 호텔, 학원 등으로 다양하게 진출할 수 있습니다. 관광 관련 업체에 소속되어 근무할 경우에도 매일 출근하지 않고 관광일정에 따라 근무합니다.

대부분의 관광통역안내원은 여성이 활동하며, 여름방학과 같은 성수기에는 한 달에 25일 이상을 일하기도 합니다. 주말근무가 잦고, 관광일정에 따라 근무하다 보니 장시간 근무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기도 합니다. 해외여행을 인솔할 경우 기후변화나 시차를 극복해야 하며, 설명을 하기 위해 말을 하거나 많이 걷는 등 체력이 건강해야 합니다.






특별히 학력 제한은 없으나 대부분 활동하고 있는 관광통역안내원은 전문대졸 이상의 외국어 및 관광 관련 학과 전공자입니다. 과거에는 부업을 원하는 주부의 지원이많았으나 대학에 관광 관련 학과가 많이 생기면서 지원자들의 전문성이 높아지고, 연령은 낮아졌습니다. 또한 어학연수나 유학 등 해외에서 공부한 사람들의 진출도 늘고 있으며, 외국어학원이나 통역학원 등에서 관련 과정을 이수하여 진출하기도 합니다.

관련 자격증으로는‘관광통역안내사’가 있는데, 취업을 하는데 필수자격은 아니지만 자격증 취득은 여행사 취업이나 업무를 하는데 도움이 되며, 검증된 전문가로 인정받아프리랜서로 일할 때도 유리합니다.

무엇보다도 우리 문화에 대한 애착과 지식을 겸비해야 하며, 특히 영어, 중국어, 일어등의 어학능력은 필수입니다. 관광 온 외국인들에게 자국의 문화를 알리고, 그 시대의문화를 외국인 나라와 비교하면서 설명하여 좀 더 나은 여행이 되도록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역사, 상식, 지식 등을 갖추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합니다.

관광 자체에 흥미를 갖고 있어야 하며, 대부분의 시간을 고객과 함께 보내게 되므로 인내심과 더불어 활발한 성격, 원활한 의사소통능력이 필요합니다. 이외에도 관광객을 인솔해야 하므로 리더십이 요구되며, 상황에 대한 대처능력 또한 필요합니다.

여행객에게 여행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출입국, 탑승수속, 수하물관리, 숙박 및 식사조건, 운송기관과의 계약조건, 여행 전반에 걸친 전문용어 등에 대해 정확한 지식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여행은 운송·숙박·식사 등 많은 관계자들의 협력에 의해 진행되므로 그들과 협의해서 적절히 조절하거나 때로는 과감하게 계약대로 서비스가 제공되도록 요청해야 하기 때문에 현지 사정에 관한 정확한 지식이 없으면 불가능합니다.






관광통역안내원에 대한 고용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국관광공사의『관광통계(2006)』에 따르면 입국자수는 2001년에 약 514만 명이었으나 2006년에는 약 615만 명으로 증가하였고, 출국자 수도 2001년에 약 608만명에서 2006년에 약 11,609만 명으로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관광수입은 2001년에 약 63억 달러에서 2006년에 약 52억 달러로 감소하였으나, 관광지출은 2001년에 약 65억 달러에서 2006년에 약 117억 달러로 증가되고 있어 이 분야의 고용에 긍정적인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이 같은 사실은 해외여행객의 증가보다는 국내인들의 해외여행이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주며, 이에 정부는 관광수지 균형을 위해 중화권 관광객 200만 명 유치 등 해외관광객 유치정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부의노력은 관광통역안내원의 일자리를 증가시킬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 워크넷

  • QUICK MENU
  • 원서접수
  • 모집요강
  • 추천서다운
  • q&a
  • 입시자료신청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