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이미지

취업정보

home > 취업정보센터>취업정보

레코딩엔지니어

작성자 : career 2012-04-04 조회 : 4246

 레코딩엔지니어 <episode>

저는 서울에서 공대를 다니던 중 교환학생으로 미국에 유학을 가게 되었어요. 밤 세워 공부하던 어느 날, 라디오에서 흘러나오는 팝송을 듣다 갑자기 온몸에 전율을 느꼈답니다. 감성을 자극하는 듯 믹싱된 사운드가 너무나 강렬하고 감각적인 소리로 들려오는 게 아니겠어요! 저는 그 때 처음으로 사운드 믹싱(Sound Mixing)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레코딩엔지니어’라는 직업에 매력을 느끼게 되었죠, 그 후 음향공학과로 편입해 음향이론과 음향기기 및 장비에 대한 전문적인 공부를 하게 되었어요. 그리고 20여년이 지난 지금에 이르기까지 단 하루도, 레코딩 작업에 대한 열정과 창작 사운드 개발을 게을리 해 본적이 없답니다! 


 - 파솔라 레코딩사의 감음원 대표 강연 중-







음반에 들어갈 사운드를 녹음하여 하나의 음악으로 완성시켜요!


녹음(레코딩)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음악을 듣는 사람들의 감흥이 달라진다는 사실을 아세요? 사진작가가 굶주린 야생 호랑이의 사나운 눈빛을 포착하는 것처럼, 레코딩엔지니어는 뮤지션이 최고의 기량을 뽐낼 수 있는 상태를 찾아 녹음을 합니다.
 
레코딩엔지니어는 음향엔지니어라고도 불리는데요. 넓게는 공연장의 공연음향 장치나 음향기기를 설치하거나 영화, 방송 등의 제작에 필요한 음악, 음향효과, 대사 등을 녹음하고, 관련 장비를 조작하는 사람 모두를 포함합니다. 하지만 좁게는 제작 음반에 들어갈 연주와 노래를 녹음하고 음을 조절하여 하나의 완성된 음악으로 만드는 사람을 말합니다. 이들은 분야에 따라 녹음엔지니어, 믹싱엔지니어, 마스터링엔지니어로 구분됩니다.


먼저 녹음엔지니어(Recording Engineer)가 어떤 일을 하는지 알아볼까요? 녹음엔지니어는 하나의 음악에 들어가는 드럼, 기타, 피아노연주와 노래 등의 소리를 녹음하는 일을 합니다. 이후에 믹싱엔지니어(Mixing Engineer)는 각각 녹음된 사운드를 하나의 조화롭고, 균형 잡힌 음악으로 만들어 냅니다. 전체적인 소리의 조화를 완벽하게 만들어내야 하므로 보통 녹음엔지니어로 오랜 경력을 쌓은 사람이 믹싱작업을 맡습니다. 마스터링엔지니어(Mastering Engineer)는 녹음과 믹싱이 끝난 음원(카세트테이프나 CD등의 음반 원본)을 받아 전곡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사운드, 음색, 음량 등을 최종적으로 확인하고 보정하여 최상의 음원을 만들어 냅니다. 한마디로, 녹음엔지니어에 의해 녹음된 음원은 믹싱엔지니어에 의해 조화롭게 다듬어지고 마스터링엔지니어에게서 아름다운 음원으로 태어납니다.





폭넓은 음악지식과 음향학에 대한 이론과 실기를 갖추어야 해요!


대학의 관련 학과와 방송아카데미, 사설학원 등에서 이론과 실기를 배울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주로 전자과, 전자공학과 출신의 전공자들이 이 분야로 진출하는 경우가 많았어요. 그러나 요즘은 대학의 음향제작과, 음향공학과, 실용음악 등에서 레코딩엔지니어로서의 역량을 갖춘 뒤 사회로 진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특별히 학력제한이 있는 것은 아니며, 레코딩엔지니어로 활동하고 있는 사람들 중에는 해외 유학을 다녀온 사람도 많습니다.


음향학에 대한 이론과 각종 음향기기, 그리고 관련 소프트웨어 등을 다룰 수 있는 전문성이 요구되는 분야입니다. 함께 작업하는 음악프로듀서, 작곡가, 편곡가들과 원활하게 의사소통을 하려면 폭넓은 음악지식도 필요합니다. 또한 녹음 시 사용되는 각종 악기의 기본적인 특성들을 이해할 줄 알아야 합니다. 대중음악의 경우, 유행이 빠르게 변하기 때문에 그 흐름을 파악하고 유행 감각을 키우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경쟁력 있는 레코딩엔지니어가 되기 위해서는 신제품 음향장비와 기기, 새로운 기술을 남보다 앞서 습득하는 자세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외국어 실력도 요구됩니다.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쌓으면 여러 기회가 주어질 거예요.


음악파일 공유 및 MP3 음악파일 불법 다운로드로 인해 음반판매량이 급격히 감소하고 있어요. 이에 따라 음반을 녹음하거나 마스터링을 하는 스튜디오와 엔지니어도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게다가 음반시장이 활성화되더라도 녹음실은 인력을 많이 필요로 하는 편이 아니어서 향후 레코딩엔지니어의 일자리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레코딩엔지니어는 오랜 기간 활동하다 직접 음반제작사를 차리기도 하고, 방송분야의 음향담당자로 직장을 옮기거나, 대학 또는 학원에서 강사로 활동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공연문화의 활성화로 공연분야에서 음향을 담당하는 엔지니어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습니다. 음향학에 대한 이론과 기술을 폭넓게 이해하고 학습한다면 레코딩 분야의 엔지니어로만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인접 분야로 진출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가 주어질 수 있습니다.



1. 요구능력: 설치/ 조작 및 통제/ 장비의 유지
2. 흥미: 현실형/ 예술형
3. 지식: 통신/ 컴퓨터와 전자공학/ 공학과 기술
4. 성격: 꼼꼼함/ 적응성,융통성/ 협조


출처 : 워크넷

  • QUICK MENU
  • 원서접수
  • 모집요강
  • 추천서다운
  • q&a
  • 입시자료신청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