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이미지

취업정보

home > 취업정보센터>취업정보

조명기사

작성자 : career 2012-03-09 조회 : 3403

직무소개


저는 TV 드라마에서 야외 조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조명 일은 영화, 광고, 뮤직비디오 등 여러 가지가 있는데 제가 하는 일은 TV 드라마 조명 일을 전문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직업선택 동기

송면호


특별한 계기가 있었던 것은 아니고 20살 때, 우연히 길을 걷다가 영화 촬영 장면을 보게 되었습니다. 그 곳에서 어떤 분이 하얀 장갑을 끼고 의자에 앉아서 일을 하고 있었는데, 그 분이 조명감독님이었습니다. 그 모습이 굉장히 멋있다고 생각을 했고 촬영 팀을 쫓아다니면서 조명 일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직업준비 및 경로


영화 촬영 장소에서 조명 일을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영화 분야에서 일을 하면서 선배들을 많이 알게 되었고 그 분들이 영화 조명을 담당하다가 우연한 기회로 드라마 조명 일을 하게 되면서 그 선배들과 같이 드라마 분야에서 일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이 일을 시작한지 20년이 넘었고 지금은 조명감독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제가 조명 일을 처음 배울 때는 아카데미라든가 조명학과가 있는 것이 아니라 선배들을 따라 다니면서 어깨 너머로 조명 일을 배웠습니다. 지금도 방송 분야는 조명을 전문적으로 가르치는 학원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영화 분야는 조명 아카데미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현재는 조명과 관련된 학과가 많이 생겼는데 아직까지 조명을 전문적으로 배울 수 있는 조명학과는 없습니다. 관련학과에서 조금씩 이론을 배우고, 대부분이 현장에 와서 배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가 이 일은 20년을 넘게 했고 아직 다른 분야로 진출해 보고 싶은 생각은 없습니다. 이 일을 시작했을 때, 멋있었고 배우면서 더 좋아져 지금까지 계속 조명 일을 했습니다. 그리고 제가 할 수 있을 때까지 이 일을 열심히 하고 싶습니다




직업특성

임강순


제가 TV 드라마 조명 일을 하니 여자 배우들을 조명을 통해서 예쁘게 보이게 할 때 보람을 느낍니다. 제가 빛을 가지고 예술을 한다는 것이 굉장히 보람이 있습니다. 영상물 자체가 빛이 없다면 만들어 질 수 없기 때문에 빛을 가지고 인물을 예쁘게 한다든지, 아름답거나, 공포스럽다 등의 극의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만족감을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조명 일이 조금 힘든 경우도 있습니다. 방송국 안에 있는 스튜디오처럼 조명을 천장에 매달아 놓고 하는 것이 아니고 저희는 현장을 직접 찾아가서 케이블을 가져와서 조명기기를 직접 설치해야 하고, 화면 별로 조명기기를 변경하면서 촬영해야 하기 때문에 육체적으로 힘든 경우가 있습니다. 또 현장 상황에 따라서 조명을 그때마다 디자인을 해야 하기 때문에 힘이 듭니다.


자기개발(필요한 업무수행능력,재교육활동,학습등)


어떤 일을 하든지 쉬운 일이 없는데 조명 감독이 되기 위해서는 시간이 걸립니다. 이론상으로 공부를 많이 한다고 해서 실력이 좋아지는 것이 아니고 현장에서 경험도 쌓아야 합니다. 조명을 전문적으로 가르쳐 주는 학교가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현장에 와서 몸을 부딪치면서 직접 배워야 합니다. 조명과 관련된 외국 서적도 많기 때문에 책도 많이 읽어야 합니다. 또 영화라든가 다른 영상물을 많이 보고 깨우침을 얻기도 해야 합니다. 직접 조명을 만져보고 느끼면서 열심히 공부도 해야 하고 감각도 있어야 합니다. 조명도 장비를 이용하기 때문에 전기도 알아야 하고, 조명기기에 대해서도 알아야 합니다. 이러한 기술적인 면은 몇 년 동안 경험하면 배우게 되는데 그 이후에는 개인의 노력 여부에 따라서 조명에 대한 감각을 터득할 수 있습니다.




직업전망


관련 학과인 연극영화학과, 신문방송학과는 대학에 많이 생겼습니다. 하지만 그곳에서 조명 일을 하겠다고 하는 학생들이 많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조명분야는 더 많은 공급이 필요합니다. 촬영이나 연출 분야는 원하는 학생을 많은데 조명 분야는 힘들기 때문에 학생들이 많이 피하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자신의 생활을 영위하는데 조명을 다루는 직업이 빠지지 않습니다. 본인이 열심히 하면 대우도 받을 수 있고, 하려고 하는 사람이 많지 않기 때문에 희소성이나 수요공급법칙에 따라서 지금보다는 대우가 더 좋아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직업선택을 위한 조언

송면호


관찰을 많이 해야 합니다. 사람은 빛이 없으면 살 수가 없습니다. 카메라라는 매체를 통해서 드라마 시청이나, 영화 관객에게 현장의 분위기를 그대로 전달해야 하기 때문에 사물을 관찰해야 합니다. 그리고 좋은 영화나 드라마를 많이 보는 것이 조명분야에 진출하고 싶은 학생들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추가질문


방송국에서는 스튜디오 같은 경우 전기 관련 학과를 우대해서 뽑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전문적으로 조명을 다루는 일은 조그마한 조명 프로덕션에서 인터넷을 통해 구인광고를 내서 고용을 하기도 합니다.
조명 일을 언뜻 보기에는 장비들을 들고 다녀야 하니깐 육체적으로 힘이 들어 보입니다. 그리고 방송일이 예전부터 남자들이 더 많이 종사했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많은 여성분들이 방송 스태프로 활동하기도 하고 조명 분야에서도 예전에 비해 여성분들이 많이 늘었습니다.


출처 : 커리어넷

  • QUICK MENU
  • 원서접수
  • 모집요강
  • 추천서다운
  • q&a
  • 입시자료신청
  • top